가치 뛰어난 서원·향교·서당 20건, 한꺼번에 보물 됐다

2020. 12. 29. 13:04■ 大韓民國/문화재 사랑

가치 뛰어난 서원·향교·서당 20건, 한꺼번에 보물 됐다

임동근 입력 2020. 12. 29. 09:32 댓글 49

자동요약

음성 기사 듣기

번역 설정

공유

글씨크기 조절하기

인쇄하기 새창열림

서원 3건·향교 14건·서당 3건..서당 보물 지정은 처음

강릉향교 전경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과거에 교육을 담당했던 서원·향교·서당 건축물 20건이 한꺼번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서원 3건, 향교 14건, 서당 3건 등의 문화재를 보물로 지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강원 2건, 경기 3건, 경상 11건, 충청 1건, 전라 3건이다.

이에 따라 현재 보물로 지정된 서원은 10건, 향교는 22건이 됐다. 서당에 대한 보물 지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원향교 대성전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향교 문화재는 강릉향교 명륜당, 강릉향교 동무(동쪽 행각)·서무(서쪽 행각)·전랑(복도), 수원향교 대성전, 안성향교 대성전, 안성향교 풍화루, 산청 단성향교 명륜당, 밀양향교 대성전, 밀양향교 명륜당, 상주향교 대성전·동무·서무, 경주향교 명륜당, 경주향교 동무·서무·신삼문, 담양 창평향교 대성전, 창평향교 명륜당, 순천향교 대성전이다.

구미 금오서원 정학당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서원 문화재는 구미 금오서원 정학당, 금오서원 상현묘, 안동 병산서원 만대루이며, 서당 문화재는 안동 도산서원 도산서당, 도산서원 농운정사, 옥천 이지당이다.

안동 도산서원 도산서당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원(書院)은 조선시대 사림(士林)이 성리학 이념을 바탕으로 지방에 설립한 사립 교육기관으로, 선현에 대한 제사와 학문 연구, 후학 교육을 담당했다.

향교(鄕校)는 고려와 조선 시대에 각 지방에 설립된 관립 교육기관으로,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선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며, 인재를 양성했다.

서당(書堂)은 조선시대 지방의 사림과 백성이 중심이 되어 마을 단위로 설립한 사립학교다. 향교나 서원에 들어가기 전에 익혀야 할 기본자세와 기초적인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들은 절제되고 간결하며 소박한 유교문화를 건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역사적 인물이 건축에 관여하거나 역사적인 인물을 모셔 기리고, 고치거나 수리한 기록이 잘 남아 있는 등 역사·예술·학술·건축적으로 가치가 뛰어난 건축물들이다"라고 설명했다.

dkl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주요 뉴스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공지AI 기술로 쾌적한 댓글 환경을 만들어갑니다.

댓글 49MY

댓글 입력

세이프봇 설정

설정 버튼

  • 추천댓글도움말
  • 찬반순
  • 최신순
  • 과거순

 

 

  • 묵직한 터치1시간전

    . . . .현 국민의 짐... . 토착왜구 세력의 원류.... . 서원 향교 세력... . . . . . . .

    답글4댓글 찬성하기17댓글 비추천하기6

  • ㅋㅋㅋ46분전

    흥선군은 기독교를 믿었고 그게 약점이 된거지. 오히려 병인양요가 발발하니 죽기살기로 전쟁할때 양반들은 뭘 했을까? 전국에 있는 의병을 모아서 프랑스와 전쟁할떄 양반은 한게 있냐. 전쟁 패배해서 흥선군 실각하기를 원했지. 세계는 급변하는데 서원에서 양반타령하고 쳐 있고 기득권 타령하니 서원을 철폐한거지. 흥선군이 10년만 더 하고 고종이 서른쯤에 권력을 넘겼으면 역사는 달라졌겠지.

    답글2댓글 찬성하기9댓글 비추천하기4

  • 이지훈1시간전

    다른건 몰라도 향교는 그럴만한 가치가있지.

    답글 작성댓글 찬성하기4댓글 비추천하기3

더보기

새로고침

 

많이본 뉴스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