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佛紀2568年 부처님오신날 (석가탄신일) 釋迦誕辰日

2024. 5. 13. 08:41■ 불교/佛敎 축제

 만자문(卍字紋, 산스크리트어: स्वस्तिक 스바스티카, Svastika)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꺾인 십자 모양의 무늬이다.

불교,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 등의 인도 계통의 종교의 대표적인 상징들 중 하나로, 卍(좌만자) 卐(우만자) 모양 둘 다 방향만 다를 뿐 모두 같은 만자가 맞다.

보통 스바스티카라고 하면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형상이고, 왼쪽으로 돌아가면 사우와스티카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스바스티카를 상하좌우로 배열하면 돌림무늬이면서 번개무늬이기도 하다.

또한 별개로 서구권에서도 켈트 족 등을 비롯해서 여러 곳에서 신성의 의미로나 전통적 상징으로써 쓰이고 발견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상징 중 하나이며, 파일펏(영어: Fylfot), 감마디온(Gammadion), 테트라스켈리온(Tetraskelion), 하켄크로이츠(독일어: Hakenkreuz) 등 어원이 다른 제각각의 다양한 이름이 있다.

█ 불교(Buddhism/佛敎)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서 전아시아인들의 정신적·사상적·문화적·사회적 삶에 크나큰 영향을 끼쳐왔다.

19세기 후반부터는 서양세계에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불교는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dhartha)라는 한 역사적 인물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수행을 통해 '부처'(Buddha 佛陀), 즉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부처의 가르침을 전하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 20240515(陰0408) 佛紀2568年 부처님오신날(釋迦誕辰日)

 부처님 오신 날

사월초파일(四月初八日), 석가탄신일(釋迦誕辰日), 욕불일(浴佛日), 관등절(觀燈節)

☞ 날짜 : 음력 4월 8일

 

요약 : 석가모니의 탄생일. 음력 4월 8일로 사월 초파일 또는 석가탄신일이라고도 한다.

불교의 기념일 중 가장 큰 명절이다.

이날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로 기념법회를 비롯하여 연등놀이·관등놀이·방생·탑돌이 등이 행해진다.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인도 등지에서도 이날을 축하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 개요

석가모니의 탄생일을 기념하는 날. 음력 4월 8일이며 불교의 연중 기념일 가운데 가장 큰 명절이다.

경론에는 2월 8일, 4월 8일의 설이 있으나, 중국·한국에서는 음력 4월 8일로 기념하여왔다.

 

☞ 명칭 변천

초파일이라고도 한다.

1975년 대통령령에 의해 석가탄신일로 지정된 이래, 불교계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명칭을 '부처님오신날'로 바꿔줄 것을 요청해왔다.

이후 2017년 10월 국무회의에서 관공서를 통한 공휴일의 규정에서 기존의 석가탄신일을 부처님 오신 날로 변경하는 내용이 의결되어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 관련 행사

이날에 행해지는 연등놀이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고려 의종 때 백선연(白善淵)이 4월 8일에 점등했던 것이다.

당시 초파일 연등을 1번 밝혀 3일 낮과 밤 동안 등을 켜놓고 미륵보살회를 행했다고 한다.

연등을 만들 때 그 모양은 수박·거북·항아리 모양 등으로 매우 다양했다.

이렇게 만든 등은 등대(燈臺)를 세워 걸어놓거나 연등을 실은 배를 강에 띄워놓았다.

연등놀이는 일반 사람들이 연등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놀이는 일제강점기에 금지되었다가 8·15해방 후 제등놀이로 부활되었다.

방생은 다른 이가 잡은 물고기·새·짐승 등의 산 것을 사서 산이나 못에 놓아 살려주는 일을 말하고, 물놀이는 아이들이 등대 밑에 자리를 깔고 느티떡과 소금에 볶은 콩을 먹으며 등대에다 물을 담아놓은 다음 바가지를 엎어놓고 이를 두드리며 노는 놀이를 말한다.

이렇듯 많은 놀이가 성행했음은 초파일 행사가 불교신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민속놀이와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 관불회 : 관불회, 초파일에 불상을 목욕시키는 행사

 

☛ 출처 : 다음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1s0595a

 석가 탄신일(釋迦誕辰日)

석가 탄신일은 석가모니 부처가 태어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음력 4월 8일로 사월 초파일 · 부처님 오신날 · 불탄절이라고도 한다.

이 날에는 탄생불의 상을 여러 가지 꽃으로 장식하고 제등 행렬을 하는 등의 행사로 석가모니의 탄신을 축하한다.

석가모니는 기원전 560년경에 북인도의 가비라 왕국의 정반왕과 마야 부인 사이에서 태어나, 29세가 되던 해에 출가하였다.

그 뒤 6년 동안의 고행 끝에, 보리수 아래서 명상에 잠기어 마침내 큰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되었다.

석가모니는 45년 동안에 걸쳐 설법과 교화를 통하여 세상의 중생을 구하려 모든 노력을 다 하였다.

석가가 태어난 날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음력 4월 8일을 석가 탄신일로 기념하고 있다.

석가 탄신일에는 관욕이라 해서 아기 부처님 상에 물을 붓는 의식을 행하고, 갖가지 연등을 달아 부처의 탄생을 축하하는 관습이 있다.

그리고 이 날 절에서는 성불도 놀이 · 탑돌이 등을 한다.

 

☛ 출처 : 학습그림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44346

卍 20040101(1210) THU 15:00 西光寺 대웅전

2004년 새해 첫날 03:00에도 똑같은 자리에서 대웅전을 촬영했다.

그해 새해 첫날 밤부터 많은 눈이 내렸다.

am 3시와 pm 3시에 찍은 두 장의 대웅전 풍경은 지금 서광사 작은법당 계단실에 액자로 제작되어 걸려있다.

벌써 2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卍 20161009(0909) SUN 16:50 西光寺 大雄殿 삼존불

☸ 서광사 대웅전 삼존불 후불탱화 : 통도사 사명암 동원스님(중요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 보유자 유병순)이 오랜시간 불심을 다해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의 가피와 관세음보살님의 대원력으로 완성한 가로 6mX세로 6m의 대작불사다.

통도사에서 점안식을 마친후 항공사의 협조를 받아 밴쿠버로 이송이 가능했다고 한다.

후불 탱화 설치를 위해 동원스님을 비롯한 많은 사명암 스님들이 함께 했다.

후불 탱화를 설치할 때 대웅전 문을 굳게 닫아 걸고 일반인은 출입이 통제되었으며 사명암 스님들이 설치작업을 하는동안 동원스님은 하루, 이틀 공양을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이 세상에서 제일 정중한 자세로 부처님 전에 끊임없이 절을 올리며 기도를 하였다.

지금까지 동원스님만큼 정중하게 절을 올리는 그 어떤 사람의 모습을 본 적이 없다.

후불 탱화를 설치하기 위해 육중한 우협시 지장보살상의 방향을 비틀어 이동해야 했으며 사전에 각목으로 6mX6m 크기의 모형을 만들어 예행연습을 거친다음 다음날 실제 작업을 했다

서광사 후불탱화는 후세에 국보급 보물로 남을 것이다.

 영축총림 통도사 사명암 동원 스님(왼쪽/중요무형문화제 제48호 단청장)  정악당 태응 대종사(오른쪽)-부처님 오신날 서광사 대웅전 御間(어간) 앞에서

█ 20100521 FRI(음0408) 14:43 오대산 월정사 서대 수정암

 

■ 염불암(念佛庵) 서대사(西臺寺), 수정암(水精庵)

시대 : 고대/삼국

건립시기 : 신라시대

성격 : 암자, 월정사

유형 : 유적

소재지: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분야 :종교·철학/불교

 

요약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五臺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왕자 효명과 보천이 창건한 암자. 월정사.

서대사(西臺寺) 또는 수정암(水精庵)이라고도 하며,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月精寺)의 산내 암자이다.

아미타불(阿彌陀佛)의 주처(住處)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신라시대에 왕자 효명(孝明)과 보천(寶川)이 창건하였고, 그 뒤 이곳에 미타방(彌陀房)를 두어 백색의 원상무량수불(圓像無量壽佛)을 중심에 두고 1만의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을 그려 봉안하였으며, 낮에는 『법화경』을 염하게 하고, 밤에는 미타예참(彌陀禮懺)을 염하게 하였다.

1392년(태조 1) 가을에 원인을 모르는 화재로 인하여 전소되자 조계종의 시승(詩僧)인 나암 유공(懶庵游公)과 목암 영공(牧庵永公) 등이 시주를 받아서 1393년 봄에 한강의 시원지라고 하는 우통수(于筒水) 옆에 절터를 잡아 중건에 착수하였다.

공사가 시작된 며칠 뒤 그 자리의 흙을 파자 창건 당시의 주춧돌이 발견되어 사람들은 서로 경하하면서 “하늘이 화재를 내어 옛터를 계시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 해 가을 법당과 욕실을 낙성하고 미타팔대보살(彌陀八大菩薩)을 그려 법당에 봉안하였다.

이곳에는 옛 전통대로 아미타불상을 안치하였으나 번창하였던 옛 모습은 찾을 길이 없다. 근대에 들어서 수정암이라 하였다가 1990년대 초에 염불암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 『동문선(東文選)』

・ 『전통사찰총서』1(사찰문화연구원, 1992)

・ 『한국의 사찰』13 월정사(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7)

☛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20110303(0129) THU 09:48 益山 古都里 石造如來立像 

⚬ 

 익산 고도리 석조여래입상(益山 古都里 石造如來立像)

전라북도 익산시 금마면에 있는 고려시대의 불상이다.

1963년 1월 21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46호 익산고도리석불입상(益山古都里石佛立像)으로 지정되었다가, 2010년 8월 25일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약 200m의 거리를 사이에 두고 마주 서 있는 2구의 석상으로, 사다리꼴 모양의 돌기둥에 얼굴, 손, 대좌 등이 표현되어 있다.

이 불상에 얽힌 전설에 의하면 음력 12월에 두 불상이 만나 1년 동안의 회포를 풀고 새벽닭 우는 소리를 듣고 제자리로 돌아가는 남녀상이라고 한다.

머리에는 4각형의 높은 관(冠) 위에 다시 4각형의 갓을 쓰고 있다.

4각형의 얼굴에는 가는 눈, 짧은 코, 작은 입이 간신히 표현되어 있는데, 토속적인 수호신의 표정이다.

목은 무척 짧게 표현되어서 어깨와 얼굴이 거의 붙어 있는 셈이다.

몸은 사다리꼴의 돌기둥으로 굴곡이 없으며, 팔은 표현되지 않고 손이 간신히 배에 나타내었다.

도포자락 같은 옷은 특별한 무늬없이 몇 줄의 선으로 표현하였다.

대좌(臺座)와 불상을 같은 돌에 새겼는데, 앞면을 약간 깍아 대좌같은 모양을 만들고 있다.

사다리꼴의 돌기둥 같은 신체나 비사실적인 조각수법이 마치 분묘(墳墓)의 석인상(石人像)과 비슷하다.

고려시대에 이르면 신체표현이 지극히 절제된 거대한 석상이 많이 만들어지는데 이 불상 역시 그러한 작품 중의 하나로 보인다.

 

⇨ 현지 안내문

[한글 설명]

익산 고도리 석조여래입상은 돌로 만든 불상으로 두 개의 불상이 약 200m의 거리를 사이에 두고 마주 보며 서 있다.

두 불상이 평소에는 떨어져 지내다가 매년 음력 12월이 되면 만나서 회포를 풀고 새벽에 닭 우는 소리가 들리면 제자리로 돌아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이 두 개의 불상은 머리부터 받침돌까지 돌기둥 한 개를 사용하여 만들었는데, 머리 위에 높고 네모난 갓 모양의 관을 쓰고 있다.

고려 시대에 돌로 만든 불상은 신체를 단순하게 표현하고 큰 돌을 사용하였는데, 익산 고도리 석조여래입상 역시 그러한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영문 설명]

Stone Standing Buddhas in Godo-ri, Iksan

Treasure No. 46

These two stone standing buddhas face one another about 200 m apart. Each statue, including its pedestal, was carved from a single piece of stone.

The huge size of the buddhas and their roughly expressed bodies are typical characteristics of stone Buddhist statues made during the Goryeo period (918-1392).

According to a local legend, these two stone buddhas meet at midnight once a year in the twelfth lunar month. They spend the night catching up with one another until a rooster crows at dawn, when they separate and return to their usual spots.

 

※ 출처 : 위키백과

☸ 20211221(1118) TUE 15:12 영축총림 통도사

 사월초파일(四月初八日) 석가탄신일 부처님오신날

☯ 음력 4월 8일에 불교의 개조(開祖)인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불교행사.

성격 : 불교행사

유형 : 의식행사

행사시기 : 음력 4월 8일

분야 : 종교·철학/불교

요약 : 음력 4월 8일에 불교의 개조(開祖)인 석가모니(釋迦牟尼)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불교행사.

 

☞ 내용

음력 4월 8일이며, 불교의 연중행사 가운데 가장 큰 명절이다. 2018년에 공식명칭을 '부처님오신날'로 변경 제정하였다.

그러나 이 날은 불교인이든 아니든 오래 전부터 우리 민족이 함께 즐긴 민속명절로 전승되어 왔다.

대체로 이 날은 연등행사(燃燈行事)와 관등(觀燈)놀이를 중심으로 한 갖가지 민속행사가 행해진다.

연등행사의 경우, 연등을 하는 등을 만들 때에도 민속적인 취향에 따라 수박등·거북등·오리등·일월등·학등·배등·연화등·잉어등·항아리등·누각등·가마등·마늘등·화분등·방울등·만세등·태평등·병등·수복등 등을 만들어 연등에 곁들인 민속신앙의 의미를 더한층 가미시키고 있다.

등을 다는 데에도 등대(燈臺)를 세워서 각종 깃발로 장식하고 휘황찬란한 연등을 하며, 강에는 연등을 실은 배를 띄워 온 누리를 연등 일색으로 변화시킨다.

이와 같은 축제 분위기의 연등행사는 자연 많은 사람의 구경거리가 되었는데, 이를 관등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연등과 관등이 있는 곳에는 각종 민속놀이도 성행하게 된다.

우선 형형색색의 등과 그 불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등놀이가 있다.

이를 영등(影燈)놀이라고 하는데, 이 때의 영등 안에는 갈이틀을 만들어 놓고 종이에 개와 매를 데리고 말을 탄 사람이 호랑이·이리·사슴·노루 등을 사냥하는 모습을 그려서 그 갈이틀에 붙이게 된다.

등이 바람에 흔들려 빙빙 돌게 되면 여러 가지 그림자가 비쳐 나온다. 그리고 호화찬란하게 장식한 등대에 많이 달 때에는 10여 개의 등을, 적게 달 때에는 3개 정도의 등을 달았다.

이와 같은 등대를 고려시대에는 사찰뿐만 아니라 관청이나 시장, 일반 민가에 이르기까지 모두 달게 되었으나, 조선시대에 와서는 사찰과 민가로 제한된 듯하고, 오늘날에는 일가일등운동(一家一燈運動)을 전개하고 있으나, 대개 사찰에서만 연등하고 있다.

그리고 등을 다는 숫자도 과거에는 식구 수만큼 달았으나, 오늘날에는 한 등에 모든 식구의 이름을 써 붙이는 형식을 취하게 되었다.

초파일행사의 경우 고려시대에는 관민(官民) 남녀노소가 모두 참여하였고, 조선시대에는 민가에서 남녀노소 모두 참여하는 민속행사로 치러졌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불교 관계인들만의 행사로 제한되고 있다.

재래의 사월초파일이 비단 불교적 의미만이 아닌 민속행사였다는 것은 그 날이면 즐기는 여러 가지 민속놀이에서 충분히 짐작되는 것이다.

이 날이면 온 장안 사람들이 산으로 올라가서 등을 달아 놓은 광경을 구경하였다.

이렇게 사람들이 모이면 관등의 즐거움과 더불어 각종 풍악을 울렸으며, 장안에는 사람의 바다를 이루고 불의 성을 만든다.

한편, 이 날이면 아이들은 등대 밑에 석남(石楠) 잎을 붙인 송편과 검은콩, 미나리나물을 벌려 놓는데, 이는 석가탄신일에 간소한 음식물로 손님을 맞이했다가 즐기는 뜻의 놀이라고 한다.

그리고 등대 밑에 자리를 깔고 느티떡과 소금에 볶은 콩을 먹으며, 동이에다 물을 담아 바가지를 엎어 놓은 채 돌아가면서 두드리는데, 이 놀이를 수부(물장구)라고 한다.

이와 같은 민가의 놀이와 함께 사찰에서는 사월초파일을 기념하는 법회를 비롯하여, 신도들은 성불도(成佛圖)놀이와 탑돌이 등 불교적인 놀이를 행하였다.

특히, 어린이날이 따로 없었던 때에는 이 날이 어린이날 구실을 하였다.

초파일이 되면 절 앞에는 성대한 장이 섰는데, 대부분이 어린이용품이었다.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 절에 가서 예불을 올리고 돌아오는 길에 진기한 장난감을 얻어 들고 오는 즐거운 날이었다.

오늘날 행해지고 있는 제등행렬은 이전의 관등놀이가 일제 암흑기에 없어진 것을 광복 후에 새롭게 시작한 행사이다.

사월초파일은 석가모니가 이 세상에 와서 중생들에게 광명을 준 날이라는 뜻에서 일차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와 같은 의미가 민중의 구체적인 관심사와 결합하여 민중의 축제가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초파일에 행하는 연등행사에 대한 불교적 의미는 지혜를 밝힌다는 상징성이 담겨 있는 것이다.

 

☛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25857

卍 20090927(0809) SUN 12:18 西光寺 대웅전

■ 서광사( 西光寺/Seokwangsa)

시대 현대

건립시기 : 1996

성격 사찰

유형 유적

소재지 : 8425-196 St. Langley, B.C. V3A6Y3 CANADA

분야 종교·철학/불교

요약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써리(Surrey)에 있는 해방 이후에 창건된 통도사의 해외 사찰.

 

내용

서광사는 밴쿠버에 이민 온 교민들의 염원과 한국 불자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1993년에 창건되었다.

창건 초기 1년간은 타코마의 서미사 주지 일면이 법회를 주관하였고이후 승려 태응이 부임하면서부터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태응은 1956년에 울산의 미타암에서 성수스님을 은사로 하여 출가하였고, 1960년 범어사의 석암스님에게 비구계를 받았다.

통도사 강원을 졸업하고 오대산 상원사에서 7년간 참선 수행하였으며조계사와 통도사의 주지불교방송국 이사생명나눔실천본부 총재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북미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국 사찰로 손꼽히는 서광사는 6만 평 부지의 숲 속에 전통적인 목조건축 양식으로 지은 대웅전과 8각 9층 석탑 등을 조성하여 한국의 전통사찰과 같은 정취를 갖고 있다.

대웅전은 지하 100평 지상 목조 50평에 팔작지붕 양식으로 화려한 단청과 화엄경 내용을 담은 벽화는 법당 안에 모셔진 삼존불과 후불탱화신중탱화와 함께 아름다움을 자아낸다각종 법회와 기도회를 열고 있으며교민 자녀를 위해 한글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부처님 오신 날'에는 법회와 아울러 연꽃축제를 열고 있는데 큰 호응을 얻고 있다신도조직도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유소년 및 청장년층노년층 각각이 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며 사찰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등록신도 수만 해도 1,300여 명에 이르며 현재에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서광사는 규모와 조직력을 바탕으로 캐나다의 현지 사회에 정착한 대표적인 한국 사찰이다.

 

참고문헌

・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 미주현대불교(New York: Modern Buddhism of America, Inc, 239, 2010)

・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 서광사(cafe.daum.net/seokwangsa)

・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 기사 출처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79130

☸ 20060315(0216) WED 西光寺 大雄殿 황금 닫집

⚬ 

 닫집(당가)

 

- 연원 및 변천

닫집은 산개(傘蓋)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 보면 주인공 머리 위에는 항상 양산이 받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인도의 불교와 힌두교 사원에서 신상위에는 항상 천으로 만들고 화려한 장식을 한 보개(寶蓋)가 씌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산개와 보개가 건축화하여 닫집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산개나 보개는 모두 양산에서 기원하여 닫집으로 발전해 갔음을 알 수 있다.

 

- 내용

불전이나 궁궐 정전에는 불단이나 어좌 위에 작은 집 모형을 만들어 걸었는데, 이를 닫집이라고 부르며 한자로는 당가(唐家)라고 쓴다.

『인정전영건도감의궤(仁政殿營建都監儀軌)』등에는 어좌위에 설치되었던 닫집의 도면이 수록되어 있다.

‘닫’은 ‘따로’라는 옛말이므로 ‘따로 지어놓은 집’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 산개가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불전의 닫집과 궁궐의 닫집은 별개로 발전과정을 거쳐 왔다고 추론할 수 있다.

부처를 중앙에 모셨던 고대 불전에서는 금당이 부처님 집이었으므로 닫집이 필요 없었다. 그러나 예불의례가 금당 바깥을 도는 요잡(繞匝)중심이었다가 차츰 금당 안으로 들어가 절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마루가 깔리고 불단이 뒤로 밀리면서 금당 안에 부처님의 집을 별도로 만들기 시작한 것이 닫집으로 정착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닫집은 불국정토의 궁전을 가리키는 적멸궁, 칠보궁, 만월궁 등을 상징하는데, 이들은 각각 석가, 아미타, 약사를 모시는 궁전이다.

닫집은 모양에 따라 보궁형(寶宮形), 운궁형(雲宮形), 보개형(寶蓋形)이 있다.

보궁형은 공포를 짜 올려 건물처럼 만든 화려한 닫집으로 가장 많다.

공포 아래에는 짧은 기둥이 달려 있는데 이를 헛기둥[虛柱]이라고 한다.

운궁형은 앞쪽에 장식판재인 염우판(廉遇板)이나 적첩판(赤貼板)만을 건너지르고 안쪽에 구름, 용, 봉, 비천 등으로 장식한 천장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개심사 대웅전, 봉선사 금당에서 볼 수 있다.

보개형은 천장 일부를 감실처럼 속으로 밀어 넣은 형태인데 고대 불전에서 많이 보인다.

대표적으로 무위사 극락전과 봉정사 대웅전에서 볼 수 있다.

보개형은 닫집이라고 하기보다는 보개천장으로 불리며 천장의 한 종류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의미와 역할은 닫집과 같다.

인정전에서는 닫집과 보개천장이 동시에 설치된 사례도 볼 수 있다.

 

⇨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卍 20161009(음0909) SUN 16:46 西光寺 대웅전

 연등회(燃燈會)

문화재 지정 : 2012.04.06

문화재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2020)

신라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 불교적 행사이자 축제.

부처에게 바치는 공양 중에 등공양이 있는데, 부처 앞에 등을 밝혀서 자신의 마음을 맑고 바르게 하여 부처의 덕을 찬양하고, 부처에게 귀의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초파일 연등은 석가모니의 탄생을 축하하는 의미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인도 등 세계적으로 널리 행해지고 있다.

 

☯ 2020년 12월 16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신라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불교식 축제.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되어 있다.

신라 진흥왕대에 팔관회와 더불어 국가적인 행사로 시작되어 주로 고려시대에 성행했다.

불교에서는 부처에게 바치는 공양 중에 등공양(燈供養)이 있는데, 이는 부처 앞에 등을 밝혀서 자신의 마음을 맑고 바르게 하여 부처의 덕을 찬양하고, 부처에게 귀의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연등회의 종류에는 상원(上元) 연등과 초파일(初八日) 연등이 있다.

상원연등은 매년 정월 보름날에 왕궁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이틀 동안 등불을 밝혀 다과를 베풀고, 음악과 춤으로 임금과 신하가 함께 즐기며, 부처를 즐겁게 하여 국가와 왕실의 태평을 비는 행사이다.

상원연등은 불교적인 의미와 함께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풍년기원제와 결합된 행사이다.

신라시대 정월 15일에 행해진 연등은 바람과 비의 신인 용신(龍神)과 농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별자리(天文太一星宿)에 드리던 풍년기원제와 불교의 등공양이 결합되어 행해진 행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등회는 고려 태조의 훈요십조에 의해 거국적인 행사로 행해졌다.

이후 성종 때 유학자들의 강한 반대로 일시 폐지했다가 1010년(현종 1) 윤3월에 다시 행했다.

그로부터 매년 2월 보름에 연등회를 베풀었다.

초파일 연등은 석가 탄생을 축하하는 연등으로 현재 인도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행해지고 있는 행사이다.

4월 초파일 연등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고려사〉에서 볼 수 있는데 고려 의종 때 백선연(白善淵)이 4월 8일에 점등했다고 씌여 있다.

당시에는 초파일 연등을 열면 3일 낮과 밤 동안 등을 켜놓고 미륵보살회를 행했다고 한다.

그러나 조선 초기 억불책의 일환으로 1415년(태종 15)에 초파일 연등을 금지시키면서 연등회에 관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1414년 이후 계속해서 베풀어진 수륙재(水陸齋)는 연등회와 팔관회를 계승한 행사라 할 수 있다.

연등회는 2020년 12월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5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살아있는 유산으로 시대를 지나며 바뀌어 온 포용성으로 국적, 인종, 종교, 장애의 경계를 일시적으로 허물고 기쁨을 나누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가치를 인정받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었다.

이에 따라 연등회는 한국의 21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기록되었다.

 

☛ 출처 : 다음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5a3261a

卍 20090502(0408) SAT 16:06 西光寺-부처님 오신날 연등

 UNESCO-ICH-blue.sv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Yeondeunghoe, lantern lighting festival in the Republic of Korea[2020]

연등회(燃燈會)는 한국에서 부처님오신날을 즈음해서 등불을 밝혀 세상을 밝히고자 하는 불교 행사이다

문화재청에서 삼국시대 이후 불교계는 물론 일반인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민족전통의식으로 문화적 역사적 가치가 중요한 점을 들어, 2012년 4월 6일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로 지정하였다.

신라 진흥왕 12년 팔관회와 함께 국가적 차원에서 열리기 시작하여, 특히 고려시대 때 성행하였고 국가적 행사로 자리잡았다.

이 날에는 등불을 밝혀 다과(茶菓)를 베풀고, 임금과 신하가 함께 음악과 춤을 즐기며, 부처님을 즐겁게 하여 국가와 왕실의 태평을 빌었다.

고려 태조의 훈요십조 속에도 나타나는 바와 같이 연등회는 고려시대를 통하여 겨울의 팔관회와 더불어 중요한 연중 행사였다.

팔관회는 왕도(王都 : 개경)와 서경에서만 행하여졌으나, 연등회는 시골 마을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거행되었다.

성종 때 유학자들의 반대로 중단되었으나 현종 때 다시 행해졌고, 조선 왕조에 와서도 연등회가 있었다.

처음에는 연등회가 정월 대보름에 열렸는데 나중에 2월 보름으로 옮겨졌다가 고려말 공민왕 시대부터는 연등도감을 설치해서 부처님 오신 날에 열렸다.

조선시대에는 억불숭유 정책으로 연등회가 금지되기도 했으나, 민중들은 꾸준히 연등회를 지속했다.

지금과 같은 형태의 연등축제는 1975년 부처님오신날이 공휴일로 지정되고 그 이듬해인 1976년부터 여의도에서 조계사까지 연등행진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연등(燃燈)이란 등불을 밝힌다는 뜻으로, 불교에서는 등불을 달아 불을 밝힘으로써 무명을 깨치라 가르친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며 귀의한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불교에서 등은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의 가르침으로, 어리석음과 어둠을 밝히는 의미로 지혜에 비유되었다.

이를 등공양(燈供養)이라 하여 향공양과 더불어 중요시하였다.

또한 연등을 보면서 마음을 밝히는 것을 관등(觀燈)이라고 한다.

《법화경》의 〈약왕보살본사품〉(藥王菩薩本事品)에서는 등공양의 공덕이 무량하다 하였으며, 《삼국유사》 〈감통편〉(感通篇)에도 불등에 관한 설화가 있다.

등불은 마름모육팔면체의 모양을 한 것이 많다.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여 각 사찰에서 거리에 등을 내달고 경내에 수많은 등을 밝히는 등공양 행사를 이어 온다.

1996년(불기 2540년)부터는 연등축제로 이름을 붙이고 동대문 운동장 - 조계사에 이르는 제등행렬을 비롯하여 불교문화마당, 어울림마당(연등법회), 대동(회향)한마당 등 행사가 추가되어 종합적인 축제로 전환하였으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卍 20240108(1127) MON 12:35 隱眞寺 대왕 소원초

☸ 20230329 (음윤0208) WED 16:15 대한불교천태종 大光寺 미륵대불

 20090418(0323) SAT 07:14 興法寺址 眞空大師塔碑 와 三層 石塔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原州 興法寺址 眞空大師塔碑와 삼층석탑

시대 고려 전기

유형 유적

분야 예술·체육/서예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지정면 흥법사터에 있는 고려전기 에 건립된 승려 진공대사 충담의 탑비보물.

 

내용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의 주인공인 진공대사 충담(忠湛, 869~940)은 신라 경명왕 때 활동했던 심희(審希)의 제자이다.

입당(入唐유학하고 918(태조 원년)에 귀국하였는데이후 921(태조 4) 고려 태조로부터 왕사(王師)에 임명되었다.

충담이 흥법사의 주지로 임명되어 부임한 시점은 대략 922(태조 5)에서 924태조 7) 사이의 시기로 여겨진다.

그는 흥법사에 머물면서 원주 지역을 교화하는데 노력하였다.

충담은 940(태조 23) 7월에 흥법사에서 입적하였으며 입적 직후 승탑이 바로 건립되었다.

그리고 탑비는 그다음 해인 941(태조 24)에 조성되었다.

진공대사탑의 원래 위치는 흥법사지 뒤편의 산록이며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다.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는 사찰의 중심 조형물에 해당하는 석탑의 뒤편에 위치해 있다.

비신은 임진왜란 때 파손되었으며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 중이다탑비의 지대석은 방형이며 귀부와 하나의 돌로 조성하였다.

귀부는 다섯 개의 굵고 날카로운 발톱을 갖고 있다.

선이 굵게 조각된 용두는 신체에 비해 다소 크게 만들어졌으며 벌리고 있는 입은 여의주를 물고 있다.

코에서는 서기가 뻗어 나와 귀 방향으로 흐른다.

용두의 머리 정상 부분에는 사각형의 홈이 파여져 있어 별도의 장식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귀갑은 반원형에 가깝게 높이 솟았으며 팔각의 귀갑문에는 화문이 조식 되어 있다.

용두 양측의 귀갑문에는 ()’자가 새겨져 있다.

귀갑의 중앙부에는 비좌가 마련되어 있고 비좌의 측면과 정면에는 안상이 새겨져 있다.

이수의 하부에는 비신 홈이 있으며 비신 홈 주변에는 연화문이 조각되어 있다.

이수의 평면과 정면은 방형의 형태이나 운룡문의 자유로운 묘사로 인해 굴곡이 많다.

이수에는 총 아홉 마리의 용이 율동감 있게 조각되어 있다.

이수 중앙에는 제액을 만들고 진공대사라 음각하였다.

제액 주변은 깊이 있는 운문으로 조각하였다.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는 태조 왕건이 직접 비문을 작성하고 당 태종의 글씨를 집자하여 탑비를 건립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이 탑비는 일찍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태조는 후삼국을 통일한 직후인 937(태조 20)부터 적극적으로 승려의 탑비를 건립하였다.

태조의 재위 기간에 비문이 작성되거나 탑비가 건립된 사례는 대략 11건이 확인되는데이들 중 대부분은 최언위가 작성하였다.

하지만 진공대사탑비는 태조 왕건이 직접 비문을 친제(親製)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신라 불교의 정통성이 고려로 이어졌다는 것을 태조가 보여주기 위해 진공대사탑비의 비문을 직접 작성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태조 왕건이 진공대사탑비를 친제한 이유는 개태사 석조삼존불입상의 조성과 본질적으로 같은 의도를 갖고 있다.

태조는 936년 후삼국을 통일한 장소에 개태사를 창건하게 하고 940년 낙성법회 때 개태사화엄법회소를 직접 작성하였다.

태조가 개태사를 창건하고 개태사 석조삼존불입상을 세운 이유는 후백제 유민들에게 새로운 통일왕조 고려의 출범을 선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태조는 강원도와 경상도 일원의 신라 유민들에게 통일왕조 고려의 등장을 직접 선언하기 위해서 진공대사 탑비의 비문을 친제하고 역동성과 활력이 넘치는 진공대사탑비를 흥법사에 조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태조 왕건은 자신이 직접 비문을 작성한 탑비의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명확하기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흥법사라는 교통의 요충지에 자신이 직접 작성한 탑비를 건립하였다.

흥법사는 강원도나 경상도 지역의 옛 신라 유민들이 육로를 통해 개경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되는 병목과 같은 교통의 요지이다.

특히 일반적인 탑비의 위치와 다르게 진공대사탑비가 사찰의 중심지에 자리 잡고 있는 이유는 흥법사를 방문하는 모든 행인이 이 탑비를 볼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진공대사탑비는 진공대사 충담을 추모하기 위해 조성한 비인 동시에 새로운 통일왕조 고려의 출범을 알리고자 하는 상징적 조형물이다.

 

참고문헌

・ 태봉과 고려 석조미술로 보는 역사(정성권학연문화사, 2015)

・ 원주지역 주요 사지 석탑의 편년과 의의거돈사지·흥법사지·법천사지 석탑을 중심으로(정성권한국고대사탐구25, 2017)

・ 태조 왕건 친제 원주 흥법사지 진공대사 탑비의 조성배경(정성권국학연구31, 2016)

・ 충담(869~940)의 생애와 활동(정동락신라사학보18, 2010)

 

➠ 기사 출처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54583

■ 20240515(陰0408) 불기2568년 석가탄신일(釋迦誕辰日부처님오신날

 나의기도

내가 사랑하는 모두를 위해

나의 믿음에 간절하게 기도 하는 것은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이

슬기로운 생각과 현명한 판단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것이다.

 

인생의 진리는 오직 살아 있어야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로지 건강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만은 各自圖生(각자도생)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진실로 나의 기도가 하늘에 닿을지 확신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20020416 TUE

Mundy Sung

■ 無畏(무외) 無碍(무애)

밝은 대낮에 달이 뜨고 어두운 밤 해가 있더라.

본디 우주는 낮과 밤이 없었거늘

사람 사람마다 금을 긋고 담장 쌓아 칸을 만들어 제 마음대로 해놓더라.

무애,

무애,

無碍.

 

해가 중천에 떴더라.

밤에 뜨는 달도 낮에 떠 있더라.

본디 무엇이 낮에 있고 무엇이 밤에 있는 것이 어디 있었으랴

내가 그것을 보았을 뿐일 진데.

사람들이 괜스레 해가 떴다 달이 떴다 하더라.

무외,

무외,

無畏.

 

20041212(陰1101) SUN

華亭

 

☀ ‘無碍, 無畏’의 主敵은 ‘三災八難 憂患疾病’

卍 20070406(0219) FRI 16:48 觀音寺-International Buddhist Society 

卍 20240413(0305) SAT 國際佛敎 觀音寺

█ 불심[佛心]

불교의 진리에 대한 믿음이 있는 마음 더보기

① the mercy of Buddha ② deliverance ③ unfamiliarity

■ 20240515(陰0408) 佛紀2568年 부처님오신날 (釋迦誕辰日

卍 20240413(0305) SAT 國際佛敎 觀音寺

 20240515(0408) 佛紀2568 부처님오신날(釋迦誕辰日) 더 보기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H/391

https://www.vanchosun.com/community/main/frame.php?main=1&boardId=3&bdId=51322&cpage1=1&sitemode=&viewtype=&search_keywordtype=&search_type=&search_title=&search_terms=&search_sort=

卍 부처님 오신날(석가탄신일/Buddha Jayanti , Buddha Purnima 및 Buddha Pournami)

➠ 기사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Buddha%27s_Birthday

 

Buddha's Birthday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Birthday of Siddhartha Gautama Buddha PurnimaBuddha's Birthday celebration in Seoul, South KoreaAlso calledBuddha Jayanti Buddha's Birthday Vesākha बुद्ध पूर्णिमा बुद्ध पौर्

en.wikipedia.org

석가탄신일 또는 석가탄신일 ( Buddha Jayanti , Buddha Purnima 및 Buddha Pournami 라고도 함)은 고타마가 된 고타 싯다르타 왕자의 탄생을 기념하여 남부 , 동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대부분에서 기념되는 주로 불교 축제입니다. 부처님 과 창시한 불교 .

불교 전통과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Gautama Buddha, c. 기원전 563~ 483년 네팔 룸비니 에서 태어났다 . [2] 

부처님의 어머니는 마야데비(Maya Devi) 왕비 로 고향으로 여행 중에 부처님을 인도하였고, 그의 아버지는 슈도다나(Śuddhodana) 왕이었습니다 . [3] 

마야데비 사원, 그 정원, 기원전 249년에 만들어진 아쇼카 기둥은 룸비니의 부처님 탄생지를 표시합니다. [4]

부처님 오신 날의 정확한 연도는 스리랑카 관습에 기초한 반면, 몇몇 아시아 태음력 달력에서는 서로 다른 음력 날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석가탄신일을 축하하는 날짜는 서양력을 기준으로 해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월이나 5월에 기념됩니다. 윤년에는 6월에 생일을 축하할 수도 있습니다.

남아시아 와 동남아시아 에서는 부처님의 깨달음 (보름달)과 마하파리열반( mahaparinirvana) 을 기념하는 축제인 베삭(Vesak) 의 일부로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

티베트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탄생(4월 7일)을 부처님의 깨달음과 마하파리열반(4월 15일)을 축하하는 연례 축제인 사가 다 와 두첸( Saga Dawa Duchen )과 별도로 축하합니다. [5] 동아시아, 베트남, 필리핀에서는 부처님의 깨달음과 죽음을 별도의 명절로 지킨다.

 

날짜 편집 ]

석가탄신일의 정확한 날짜는 아시아 태음태양력을 기준으로 하며 주로 불교력 의 바이사카 (Vaisakha) 달 과 비 크람 삼밧(Vikram Samvat) 힌두력 으로 기념됩니다 .

이것이 Vesak 이라는 용어의 어원입니다 .

역사적 부처님이 살았던 현대 인도와 네팔에서는 불교력 바이사카(Vaisakha) 달의 보름날에 이 날을 기념합니다.

불교력을 따르는 테라와다(Theravada)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음력 5~6월 보름달인 포포사타(Uposatha) 날에 해당합니다.

중국, 한국, 베트남, 필리핀에서는 중국 음력 4월 8일에 기념됩니다.

날짜는 서부 그레고리력에 따라 해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월이나 5월에 해당합니다.

윤년에는 6월에 기념될 수 있습니다. 티베트에서는 티베트 달력으로 4월 7일에 해당합니다.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몽골 편집 ]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벨룸 동굴 근처에 위치한 부처님 동상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 베트남 과 필리핀 제외 ) 캄보디아 와 몽골 에서는 불교력 바이사카( Vaisakha) 달의 보름날과 힌두력 의 보름날에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며 , 보통 4월이나 5월에 해당합니다. 서부 그레고리력. 이 축제는 부처님 푸르니마(Buddha Purnima)로 알려져 있는데, 푸르니마(Purnima)는 산스크리트어로 보름달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부다 자얀티(Buddha Jayanti)라고도 불리며, 자얀티는 산스크리트어 로 생일을 의미합니다 .

해당 서부 그레고리력 날짜는 해마다 다릅니다.

  • 2020년: 5월 7일 [6]
  • 2021년: 5월 19일(방글라데시, 부탄, 캄보디아, 미얀마, 스리랑카, 태국, 티베트), 5월 26일(인도, 인도네시아, 네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동아시아, 베트남, 필리핀 편집 ]

베트남, 필리핀을 비롯한 많은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7] 중국 음력 4월 8일 (일본에서는 1873년부터 양력 4월 8일)에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홍콩 , 마카오 , 한국 의 공휴일입니다 .

날짜는 그레고리력에 따라 4월 말부터 5월 말까지입니다. [8]

주로 태양력 그레고리력 날짜는 해마다 달라지며, 2021년에는 5월 19일이었습니다.

 

대만 편집 ]

1999년 대만 정부는 부처님오신날을 어머니날 과 같은 5월 둘째 일요일로 정했습니다 . [9] [10]

 

일본 편집 ]

일러스트: 호쿠사이

메이지 유신 의 결과로 일본은 1873년에 중국 음력 대신 그레고리력을 채택했습니다.

그러나 종교 축제가 새 달력을 채택하는 데는 대략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1945년까지 걸렸습니다.

대부분의 일본 사원에서는 현재 부처님의 탄생을 그레고리오력과 불교력으로 4월 8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소수의 사람들(주로 오키나와)만이 중국 정통 달력 날짜인 음력 4월 8일에 이 날을 기념합니다. [11]

 

장소 편집 ]

Śuddhodana의 궁전이 위치한 Kapilvastu 에서 고고학적 증거가 2021년에 발견되었습니다. [4] 

2022년 Durham University 의 고고학자들은 네팔에서 작업하는 동안 기원전 6세기로 추정되는 부처님 탄생지에서 구조물의 증거를 발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방사성 탄소와 광학 자극 발광 기술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12] [13]

 

각 나라의 축하 행사 편집 ]

이 섹션에서는 동아시아 만 이 아닌 아시아 전역과 그 외 지역의 석가탄신일/베삭 축하 행사에 중점을 둡니다 .

 

아시아 편집 ]

한국에서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는 연등 축제 연등회

스리랑카 자프나 에서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호수에 떠 있는 등불방글라데시 편집 ]

부처님오신날은 방글라데시의 공휴일이며 이 행사는 Buddho Purnima(বুদ্ধ পূর্ণিমা)라고 불립니다.

푸르니마(Purnima) 전날에 불교 승려와 승려들은 다채로운 장식과 촛불로 불교 사원을 장식합니다.

축제 당일 대통령과 총리는 불교의 역사와 중요성, 그리고 국가의 종교적 화합에 대해 연설합니다.

정오부터 사원과 비하라 주변에서 대규모 박람회가 열리며 벵골 음식(주로 채식주의자), 옷, 장난감을 판매합니다.

부처님의 생애를 담은 공연도 선보입니다.

불교 승려들은 법과 오계 ( panchashila)에 대해 주례자에게 가르칩니다.

그런 다음 불교도들은 수도원 내부 회의에 참석하여 최고 승려가 부처님과 삼보(tri-ratna)에 대해 토론하고 이상적인 삶을 사는 것에 대해 연설합니다.

그 후 부처님께 기도를 올리고, 사람들은 촛불을 켜고 삼보오계를 외칩니다. [14] [15]

 

부탄 편집 ]

부탄에서는 부처님 반열반(Buddha Parinirvana)이 국경일이며 사가 다와 (Saga Dawa )(티베트 달력의 4번째 달) 15일을 사가 다와(Saga Dawa)라고도 합니다.

성월(聖月)의 관찰은 사가다와(Saga Dawa), 베삭월 (Vesak Month) 의 1일부터 시작됩니다 .

이 달의 보름날인 15일에 부처님 생애의 세 가지 성스러운 행사를 축하하며 끝납니다.

탄생, 깨달음, 죽음(Mahaparinirvana).

사가 다와 베삭의 달 (Saga Dawa Vesak Month ) 내내 가정, 사원, 수도원 및 공공 장소에서는 거룩하고 고결하며 도덕적으로 윤리적인 활동이 이어집니다.

신자들과 추종자들은 사가 다와(Saga Dawa) 달 내내 엄격한 채식 식사를 따르고 비채식 음식 섭취를 피합니다. 부처님 열반의 날에는 신자들이 수도원을 방문하여 기도를 드리고 버터 램프를 밝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민족의상을 입고 절에 가서 수호신의 축복을 받습니다.

 

캄보디아 편집 ]

캄보디아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비삭 보체아(Visak Bochea) 로 기념하며, 전국의 승려들이 부처님 깃발, 연꽃, 향, 초를 들고 베삭을 인정하는 공휴일 입니다 . 

사람들은 또한 승려들에게 자선을 베푸는 일에도 참여합니다. [16]

 

중국 본토 편집 ]

중국 본토에서는 이 날을 일반적으로 중국어 로佛誕( Fódàn )이라고 부르지만, " Yùfú Jié (浴佛節, "목욕(정화) 부처님 축제")), Guànfó Huì (灌佛會, "쏟아지는 날" 이라고도 합니다. 

부처님 회중 회의"), Lóng-huá Huì (龍華會), Huayán Huì (화嚴會)" 또는 심지어 " 衛塞節( Wèisāi jié, "Vesak Day)), 偉大的衛塞節꽃節偉大的滿月( Wěidà de Wèisāi-jié Huā-jié Wěidà de MĎnyuè , "대베삭의 날 꽃 축제 꽃 달의 보름달").

사람들이 승려들에게 향을 피우고 음식을 공양하는 불교 사원에서 축하 행사가 열릴 수 있습니다. [17]

 

홍콩 편집 ]

홍콩 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이 공휴일 입니다 .

부처님의 깨달음을 상징하는 등불이 켜져 있고,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의 깨달음을 기원하기 위해 사찰을 방문합니다. 부처님 동상 목욕은 이 도시에서 열리는 부처님 오신 날 축하 행사의 주요 특징입니다. [18] 마카오에서는 마카오의 모든 불교 사원에서 " Ng5 Heung1 Seui2(五향수 "오향수")" 로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 Lung4 Wa4 Wui5 (龍화會)" 의식을 거행합니다. 마카오 의 공휴일이기도 합니다 . [19]

인도 편집 ]

인도의 붓다 푸르니마(Buddha Purnima)를 위한 공휴일은 BR Ambedkar가 법무부 장관이었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20] 

특히 시킴 (Sikkim) , 라다크(Ladakh) , 아루나찰 프라데시(Arunachal Pradesh) , 보드 가야(Bodh Gaya) , 라홀(Lahaul) 및 스피티(Spiti) 지구 , 킨나우르(Kinnaur) , 칼림퐁( Kalimpong) , 다르질링(Darjeeling ), 쿠르성(Kursung) 과 같은 북벵골의 다양한 지역과 마 하라슈트라 (전체 인도 불교도 의 77%가 살고 있는 곳)에서 기념됩니다. ) 및 인도 달력에 따른 인도의 다른 지역도 포함됩니다.

불교도들은 일반적인 비하라(Vihara) 에 가서 예배와 유사한 평소보다 다소 긴 전체 길이의 불교 경전을 관찰합니다.

테라와다(Theravada) 스타일을 따르는 사람들의 복장 규정은 순백색이며, 다른 사람들은 특별한 복장 규정을 따르지 않습니다.

 Kheer , 달콤한 쌀죽은 일반적으로 고타마 붓다의 생애에서 붓다에게 우유  한 그릇을 바쳤던 처녀 수자타의 이야기를 회상하기 위해 제공됩니다 .

비공식적으로 "붓다 탄신일"이라고 불리는 이 날은 실제로 테라와다 전통에서 고타마 붓다의 탄생, 깨달음(열반), 죽음(빠리니르바나)을 기념합니다.

인도 보드가야의 마하보디 사원에서는 푸르니마 부처님을 큰 열정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 사원은 다양한 색상의 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고타마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 보리수에서 고타마 붓다의 신자들은 특별한 기도를 합니다.

델리 국립박물관에서는 부처님의 성스러운 유물이 대중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21]

망명 중인 티베트인과 티베트는 사가 다와(티베트 달력의 4번째 달) 15일에 신성한 베삭 데이 사가 다와를 축하합니다.

성월(聖月)의 관찰은 사가다와(Saga Dawa), 베삭월(Vesak Month)의 1일부터 시작됩니다.

이 달의 보름날인 15일에 부처님 생애의 세 가지 성스러운 행사를 축하하며 끝납니다.

탄생, 깨달음, 죽음(Mahaparinirvana). 사가 다와 베삭의 달 (Saga Dawa Vesak Month ) 내내 가정, 사원, 수도원 및 공공 장소에서는 거룩하고 고결하며 도덕적으로 윤리적인 활동이 이어집니다.

신자와 추종자들은 성월, 특히 보름달에 대승포사다(Mahayana Posadha)라는 특별한 계율을 따르므로, 티베트와 히말라야 마을과 공동체에서 베삭 사가 다와(Vesak Saga Dawa) 의 성월 동안 반채식 또는 비채식 음식의 섭취를 피합니다 .

요기들은 또한 영적 성장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특별한 유형의 명상을 이날 선택합니다.

 

인도네시아 편집 ]

인도네시아에서는 석가탄신일을 와 이삭(Waisak) 으로 기념하며 공휴일 로 삼고 있습니다 .

 자바 의 Mendut 에서 시작하여 세계 최대의 불교 사원인 보로부두르 에서 끝나는 대규모 행렬 입니다. [22] [23]

 

일본 편집 ]

일본의 하나마츠리

도다이지에서 탄생한 샤카 ( 일본 국보 )

일본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을 칸부쓰에 ( 일본어 :灌仏会) 또는 하나 마쓰리 (꽃축제)( 일본어 : 화祭り)라고 하며 4월 8일에 열립니다.

부처님 탄생일도 불교 달력에 따라 기념되지만 날짜가 같은 날은 아닙니다. 공휴일.

이날 모든 사찰에서는 降誕会( 고탄에 ), 仏生会( 부쇼에 ), 浴仏会( 요쿠부츠에 ), 龍화会( 류게에 ), 꽃会式( 하나에시키 )를 개최합니다.

일본인들은 갓 태어난 아기를 목욕시키듯 꽃으로 장식된 작은 불상에 아마차 ( 수국 의 일종인 참나무 로 만든 음료 )를 붓습니다.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전통은 중국에서 시작되었으며 606년 나라 에서 처음 개최된 일본에 소개되었습니다. [24] 사자춤 도 부처님 오신 날에 행해지는 주요 전통이며 일본의 축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25]

 

말레이시아 편집 ]

말레이시아에서는 석가탄신일을 웨삭 데이(Wesak Day) 로 기념하며, 국내 소수 불교 인구가 기념하는 공휴일 입니다 . 

전국 각지의 사찰을 장식하고, 우리에 갇힌 동물들을 풀어줍니다.

사람들은 전국 각지에서 기도하고, 노래하고, 자선 활동에 참여합니다. [16]

 

몽골 편집 ]

몽골에서는 석가탄신일을 ( 몽골어 키릴 문자: Багшийн Их Дүйцэн удѩр, Burkhan Bagshiin Ikh Düitsen Ödör , " Lord Buddha's Great Festival Day")이라고 부르며, 그 날짜는 몽골 음력 에 따라 결정됩니다 . [26] 

결과적으로 이 날짜는 이웃 동아시아 국가가 아닌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의 부처님오신날/베삭을 축하하는 날짜와 일치합니다. [27] 2019년 12월, 많은 몽골 불교도들이 대중적으로 기념하는 축제가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28]

 

미얀마 편집 ]

미얀마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카순(Kasun) 보름달 로 기념하며 공휴일 로 삼고 있습니다 .

 보리수에 물을 주고 염불하는 것으로 기념됩니다 .

대형 탑에서는 축하 행사의 일환으로 음악과 춤도 공연됩니다. [16]

 

네팔 편집 ]

네팔 스와얌부(Swayambhu)의 불상

 

네팔에서는 5월 보름날에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합니다.

이 축제는 Buddha Jayanti, Buddha Purnima, Vaishakh Purnima, Saga Dawa 및 Vesak 등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퍼니마(Purnima)는 산스크리트어 로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

네팔의 네와르족 , 특히 네와르족의 샤키아족 에서는 이것이 부처님의 가족이 속한 종족인 샤키아족의 현자의 계승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꽃의 보름달인 Swānyā Punhi(Swanyā प्र्त)로 알려진 축제를 그들의 언어로 축하합니다. [29] 

이 날은 석가모니 고타마 부처님의 탄생일일 뿐만 아니라 그의 깨달음 과 대승열반 의 날이기도 합니다 .

이 행사는 불교의 본질을 염두에 두고 온화하고 고요한 열정으로 축하됩니다.

사람들, 특히 여성들은 일반적인 비하라(Vihara) 에 가서 예배와 같은 평소보다 다소 긴, 완전한 길이의 불교 경전을 관찰합니다.

평소 드레스는 순백색이다. 비채식적인 음식은 일반적으로 피합니다.

 Kheer , 달콤한 쌀죽은 일반적으로 부처님에게 우유  한 그릇을 바친 처녀 수자타의 이야기를 회상하기 위해 제공됩니다 .

푸르니마 붓다(Buddha Purnima)는 부처님의 일생에서 세 가지 중요한 사건, 즉 탄생, 깨달음, 죽음인 파라니르바나(Parananirvana)가 일어난 날로 여겨지기 때문에 불교도들에게 가장 큰 날입니다.

이 날은 삼중축일(Three Blessed Festival) 로 알려져 있습니다 . [30]

 

북한 편집 ]

석가탄신일은 북한 에서 때때로 공휴일로 지정되며 초빠일 ( 한국어 : 초파일 초파일 , 한자 : 初八日, " 음력 으로 첫 번째 8일 " ) 로 알려져 있습니다 . [31] 

북한에서 한국의 전통 명절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은 명절이 시작되기 며칠 전에 내각 에서 결정한다. [31] 석가탄신일은 한국 문화의 전통 명절로, 한국이 분단되기 오래 전부터 기념해 왔습니다. 그 결과, 북한에서는 아직도 이 축제를 불교 신자들이 기념하고 있습니다. [32]

 

필리핀 편집 ]

필리핀에서는 석가탄신일을 Kaarawan ni Buddha 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중국 공동체를 통해 중국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공휴일 입니다 .

그러나 모든 종교 의 사람들이 축하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이나 일본과 마찬가지로 필리핀 사람들도 부처상을 목욕시킵니다. [33] [34]

 

싱가포르 편집 ]

싱가포르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베삭(Vesak ) 또는 베삭 데이(Vesak Day) 로 기념하며 공휴일 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불교 사원에서는 축하 행사가 열리고 불교 깃발 과 꽃으로 장식됩니다. 신자들은 또한 사원에 제물을 가져옵니다. [35]

 

한국 편집 ]

대구 의 부처님 등불 퍼레이드

 

한국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음력으로 기념하며 국경일 로 지낸다.

이 날을 부처님 오신날 ( 한글 : 부처님 오신 날 )이라 부르며, 부처님(부처님)이 오신 날이라는 뜻으로 , 석가 탄신일 이라고도 합니다.

 "( 한글 : 석가탄신일, 한자 : 釋迦誕辰日), 즉 " 석가모니 부처님 의 탄신일 "이며 때로는 Chopail 이라고도 합니다 ( 한국어 : 초파일 Chopa-il ; 한자: 初八日, "(매월 첫 번째 8일) 음력 에서 )"). 연꽃 등은 한 달 내내 사원에 걸려 있고 등은 집과 거리에 걸려 있습니다. [36] 

부처님 탄생일에는 많은 사찰에서 모든 방문객에게 무료로 식사와 차를 제공하고 연등회 (한글: 연등회, 한자: 燃燈會, "연등 축제")라는 대규모 등불 축제를 개최합니다.

아침과 점심도 제공되며, 여기에는 종종 산채 비빔밥이 포함됩니다 . 석가탄신일은 한국에서 인기 있는 명절이자 민속 축하 행사이며, 모든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기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6]

 

스리랑카 편집 ]

스리랑카 Piliyandala 의 Vesak Thorana

 

스리랑카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베삭(Vesak) 으로 기념하며 5월의 첫 번째 보름날을 공휴일로 기념 합니다 . 그 날짜는 불교의 음력 에 의해 결정됩니다 .

사람들은 종교적 의식에 참여하고 촛불과 종이등, 대나무로 만든 등불로 집과 거리를 장식합니다.

단 살라(Dansalas)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박티 기(Bakthi Gee) 라고 알려진 신앙적인 노래를 부르며, 판돌 이라고 불리는 장식용 관문 이 전국에 세워집니다.

전국 각지의 사찰에서도 축하 행사가 열리고 신자들은 공물을 가져오고 향을 피운다. 

부처님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묘사하는 전등 디스플레이도 이 나라의 베삭 축제의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 [ 인용 필요 ]

 

대만 편집 ]

대만에서는 불교도와 일반 대중이 입문한 후 ' 국정복단제 (國定佛誕節, '국부탄신일')'를 공동으로 체결했다 . 

그러다가 1999년 내무부(대만)가 《국정진일 (國定紀念日, 국가기념일)》 에서 "석가탄신일(중국어: 佛陀誕辰紀念日Fótuó Dànchén Jìniàn Rì )"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낮")". 부처님오신날은 국경일이다.

신자들은 인생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기 위해 불상 위에 향기로운 물을 붓습니다. [38]

 

태국 편집 ]

태국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비사카푸 자(Visakha Puja) 로 기념하며 공휴일 로 지정 하고 있습니다 .

사람들은 절에 모여 설교를 듣고, 헌금을 하고, 기도를 드린다. [39]

 

베트남 편집 ]

베트남 꽝남성 호이 안에서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강에 물등을 띄우는 모습

베트남 박닌( Bắc Ninh )에서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불교도들이 밤에 화환과 색등을 들고 기도합니다 .

베트남에서는 부처님의 탄생일을 베트남어 로 Lễ Phật đản/Phật dan (佛誕, "부처님의 탄생일") 또는 Ngày Hội Hoa Phật (부처님의 주 꽃 축제의 날)이라고 부르며 베트남 전역에서 축하합니다.

많은 불교 사찰에서는 전국 각지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축하 행사를 열고, 전국의 탑은 장식됩니다. [40] 1958년부터 1975년까지 부처님오신날( 베트남 달력 으로 4월 8일 )이 남베트남 의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었으며 , [41] 거리에서 수레와 등불 행렬을 즐겼습니다. 현재 부처님오신날은 베트남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축제이지만 공휴일은 아닙니다.

 

언어로 된 이름 목록 편집 ]

부처님오신날중국 이름중국어 번체중국어 간체베트남 이름베트남어 알파벳한국 이름한글일본 이름한자필리핀 이름타갈로그어

 

아시아 외 편집 ]호주 편집 ]

시드니 에서는 울런공의 Nan Tien Temple에서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며, Nan Tien Temple이 주최하는 또 다른 축하 행사가 부처님의 탄생일을 기념하는 Darling Harbour 에서 열립니다 . 

다양한 채식 음식이 제공되며, 중국, 일본, 베트남, 한국, 인도,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호주의 문화를 기념하는 문화 가판대와 다문화 공연이 열립니다. [42] [43] 

호주 불광산난티엔사(Fo Guang Shan Nan Tien Temple) 그룹의 다른 사원에서도 중국 음력 4월 8일에 축하 행사를 거행했습니다. [44] 

  브리즈번 에서는 매년 부처님 오신날 축제 가 열리며, 다양한 범아시아 음식과 다양한 문화권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45] 

20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모이는 주말 축제이다. [46]

멜버른 에서는 4월/5월경 페더레이션 광장에서 부처님의 날 및 다문화 축제 라는 주말 축제 가 열립니다.

 퍼스 에서는 부처님의 날 및 다문화 축제 라고도 알려진 이틀 간의 축하 행사  Langley Park 에서 열립니다 . 지역 불교 사원  Bendigo , Victoria 와 같은 전국의 작은 마을 에서도 축하 행사가 열립니다. [49]

호주 외부 영토 인 크리스마스 섬 에서는 석가탄신일을 "베삭데이(Vesak Day)"로 기념하며 호주와 말레이시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른 많은 축하 행사 및 섬의 지역 축제와 함께 축하합니다. [50] [51]

 

브라질 편집 ]

베삭(하나마츠리)은 브라질의 대규모 일본인 커뮤니티 로 인해 브라질에서 널리 알려져 기념되고 있습니다 .

하나마츠리는 인기가 높아졌고 일본인이 아닌 브라질 인구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하나마츠리는 일본에서 소비주의 문화 현상이 되었으며 때로는 지역적으로 축제 다스 플로레스(Festa das Flores) 로 알려져 있습니다 . [52] [53] 

하나마츠리는 일본을 제외하고 가장 큰 일본인 커뮤니티가 있는 상파울루 리베르다드 지역 에서 기념됩니다 . [54] 

Liberdade의 하나마츠리 축제는 1966년에 시작되었으며 Galvão Bueno 거리에서의 퍼레이드가 포함됩니다. 교외의 주요 쇼핑 센터인 Liberdade Plaza에서도 축하 행사가 열립니다. [53] [54]

 

캐나다 편집 ]

토론토 에서는 불교의 세 가지 주요 분파를 대표하는 세 개의 불교 사원이 베삭(부처님 탄생일) 이라는 연례 행사를 조직합니다 .  [55] 

미시소거 축하 광장(Mississauga Celebration Square) 에서 개최되며 불교를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와 활동은 물론 중국, 스리랑카, 베트남을 포함한 아시아의 문화 활동도 선보입니다. [56] [57] [58]

 

미국 편집 ]

미국의 석가탄신일 축하 행사는 인종과 국적에 따라 지역 사회마다 다릅니다.

4월 8일 일본의 축하 행사는 수십 년 동안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 에서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

1968년에는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기 위한 첫 번째 타말파이스 산 순회가 실시되었습니다.

1969년 타사자라 선산 센터에서 시작된 하나마쓰리 ( 화마츠리 , 꽃 축제) 는 매년 봄에 개최되었습니다.

검은 예복을 입은 약 70명의 승려와 학생들은 지도자가 주기적으로 작고 투명한 종을 울리는 가운데 말 목장으로 공식 행렬을 이룹니다.

푸른 잔디와 야생화가 만발한 아름다운 들판, 거대한 참나무 아래 임시 돌 제단이 세워졌습니다.

그 위에는 금속 대야 안에 작은 아기 부처상이 놓여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각 사람은 차례로 제단에 다가가 입이 얇은 대나무 국자 하나에 달콤한 녹차를 담은 국자를 동상 위에 놓고 절한 후 한쪽으로 걸어갑니다. [59]

뉴욕 에서는 국제 연등 퍼레이드가 유니언 스퀘어 파크 에서 개최된 주목할 만한 성공적인 연례 행사였습니다 . 이 행사는 부처님 오신 날과 설날에 열리는 연등회(燃燈會)를 기념하는 행사 입니다 .

이 축제는 다양한 불교 테마 행사로 구성되며, 예를 들어 일본, 한국, 스리랑카 출신의 수많은 불교 센터에서 시작됩니다. [60]

1963년부터 하와이 주는 매년 4월 8일을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을 기념하는 '부처님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또한 보십시오 편집 ]

참고문헌 

卍 20240413(0305) SAT 國際佛敎 觀音寺 도자기 기와 지붕

 20080708(0606) TUE 09:42 官谷池

 관곡지(官谷池) 연꽃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연못이다.

1986년 3월 3일 시흥시의 향토유적 제8호로 지정되었다.

관곡지의 규모는 가로 23m, 세로 18.5m이다.

이 연못은 조선 전기의 농학자인 강희맹이 세조 9년 명나라에 다녀와 중국 남경에 있는 전당지에서 연꽃 씨를 채취해, 지금의 시흥시 하중동 관곡에 있는 연못에 씨를 심어 재배하여 널리 퍼지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안산군의 별호를 1466년 세조 12년부터 ‘연성(蓮城)’으로 부르게 되었다.

관곡지는 강희맹의 사위인 권만형의 집 가에 있어 대대로 권만형의 후손 소유가 되어 관리 되어오고 있으며, 현재 시흥관내의 연성초등학교, 연성중학교 등 교명과 연성동의 동명 및 시흥시의 문화제 명칭인 《연성문화제》라는 이름은 이 못에서 유례되었다.

관곡지의 연꽃은 다른 연꽃과는 달리 꽃은 색은 희고, 꽃잎은 뾰족한 담홍색을 지니고 있는게 특징이다.

※ 출처 : 위키백과

 청계사(淸溪寺)

시대 : 고대/남북국

문화재 : 지정경기도 문화재자료 제6호

건립시기 : 신라시대

성격 : 사찰

유형 : 유적

소재지 :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산11

분야 : 종교·철학/불교

요약 : 경기도 의왕시 청계산 남쪽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창건된 사찰. 문화재자료.

대한불교조계종 2교구 본사인 용주사(龍珠寺)의 말사이다.

신라시대에 창건되었으며, 대찰의 모습을 갖춘 것은 1284년(충렬왕 10) 시중 조인규(趙仁規)가 막대한 사재를 투입하여 중창하고 그의 원찰로 삼은 뒤부터이다.

그때부터 이 절에는 100명이 넘는 수도승이 상주하였다.

자손들이 여기에 그의 사당을 짓고, 전장과 노비를 두어 대대로 제사를 지냈다.

1407년(태종 7) 조정에서는 이 절을 자복사(資福寺)로 지정하고 천태종에 소속시켰으며, 1431년(세종 13) 조인규 영당을 중건하였고, 연산군이 도성 내의 사찰에 대한 폐쇄령을 내렸을 때 이 절은 봉은사(奉恩寺)를 대신하여 선종본찰(禪宗本刹)의 기능을 행하는 정법호지도량(正法護持道場)이 되었다.

광해군 때는 이 절의 소속 전장과 노비를 모두 관에 소속시켰고, 1689년(숙종 15) 3월 화재로 모든 건물이 불탔을 때 성희(性熙)가 중건하였다.

1761년(영조 37) 정조가 동궁으로 있을 때 이 절에 원당을 설치한 뒤 밤나무 3,000주를 심고 원감(園監)을 두었으며, 1798년(정조 22) 조무의(趙武毅)의 시주로 중창하였다.

1876년(고종 13) 3월 26일 실화로 수십 칸의 건물이 소실되자 4년 후인 1879년에 음곡(陰谷)이 중건하였다.

일제강점기에는 종교 탄압정책으로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여 이어 오다가 1955년 비구니 아연(娥演)이 주지로 취임한 뒤 중창을 시작하였고, 월덕(月德)·탄성(呑星)·월탄(月誕) 등이 그 뜻을 이어 당우를 회복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보전을 비롯하여 삼성각(三聖閣)·산신각·종각·수각(水閣)·봉향각(奉香閣)·대방(大房) 등이 있다.

이 중 극락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양식으로 처마는 이중이고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사인비구(思印比丘)가 제작한 동종이 보물 제11-7호로 지정되었으며, 청계사 소장 목판이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5호로, 신중도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74호로 지정되어 있다.

절 입구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88호 청계사사적기비(淸溪寺事蹟記碑)와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76호 청계사조정숙공사당기비(淸溪寺趙貞肅公祠堂記碑)가 있고, 사찰 주위의 계곡이 좋다.

 

☛ 참고문헌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경기도 의왕시, 『京畿道文化財資料 : 實測調査報告書 淸溪寺 極樂寶殿』(의왕시, 2012)

☛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한국학 관련 최고의 지식 창고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과 업적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한국학 지식 백과사전이다.

 國際(世界) 佛敎旗 와 WFB

國際(世界)佛敎旗(국제 불교기)는 불교를 상징하는 깃발이다.

국제 불교기는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파랑, 노랑, 빨강, 흰색, 주황색으로 되어 있으며, 가장 오른쪽 열에는 5개색을 위에서 아래로 차례로 줄무늬로 되어 있다.

색은 각각 의미가 담겨있다.

불교기는 1950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열린 ‘세계 불교도 우의회(世界 佛敎徒 友誼會)'에서 만국공동의 불교기로 정식 승인되었으며, 현재 세계 불교국가의 불교단체에서 사용하고 있다.

원래 불교기는 1882년 영국인 불교도이면서 미국 국적을 가진 올코트(Colonel Henry Stell Olcott)대위가 창안한 것이다.

부처님께서 성도(成道)시에 성체에서 육종의 색광이 방출되는 것을 근거하여 일면육색기(一面六色旗) 를 설계하였다고 한다.

불교기의 5색의 가로선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나타내고 5색(청.황.적.백.주)의 세로선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영원 불멸하다는 뜻을 상징 한다.

불교기에 사용한 색깔이 상징하고 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청색 :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고 부처님의 법을 구하며 살아가는 힘을 의미하므로 정근과 지혜를 뜻한다.

- 황색 : 찬란한 부처님 몸의 빛과 같이 변하지 않는 마음을 의미하며 금강의 지혜를 뜻한다.

- 적색 : 대자대비한 법을 닦아 항상 쉬지 않고 수행에 힘쓰는 자비와 정진을 뜻한다.

- 백색 : 깨끗한 마음으로 온갖 악업과 번뇌를 없앤 청정의 지혜를 의미한다.

- 주황 : 수치스러움과 그릇된 길로의 꾀임에 잘 견디어 내는 인욕의 지혜를 뜻한다.

 

■ 세계불교도우의회(WFB: World Fellowship of Buddhists)

세계불교도우의회(WFB: World Fellowship of Buddhists)는 가장 크고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 불교 단체이다.

1950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27개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설되었다.

본부는 태국에 있으며, 역대 회장은 모두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에서 배출되는 등 상좌부불교(테라와다불교)가 가장 영향력을 크게 행사하고 있지만, 모든 종파가 WFB에서 활동중이다.

미국,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와 유럽의 여러 나라 등 35개국에 지부가 설립되어 있다.

대한민국에는 1963년에 지부 위원회가 결성되었다.

----------

세계불교도우의회의 역대 회장

현재 회장은 태국의 en:Phan Wannamethee이다.

1950년 - 1958년 : Dr. G.P. Malalasekera, 스리랑카

1958년 - 1961년 : Hon. U. Chan Htoon, 미얀마

1963년 - 1984년 : H.S.H. Princess Poon Pismai Diskul, 태국

1985년 - 1998년 : Prof. Sanya Dharmasakti, 태국

1999년 - 현재 : H.E. Phan Wannamethee, 태국

 

 국제 불교기(Flag of Buddhism-國際 佛敎旗)

卍 20090323(0227) SUN 07:10 원각사 해동선원 선불장 통일대불

 

■ 통일대불 : 대한불교 조계종 원각사 해동선원 선불장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친환경로 2346번길 4(평촌리 540)

전화번호 : 055-973-9560

⚬ 

 [부처님오신날 특집다큐멘터리] 자비미소의 원력보살 태응대종사 - YouTube

 나의 하루

아침에 눈을 뜨면 지금도 살아 있음에 감사드리며

저녁 잠자리에 들 때면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 살게 해 주심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19950101(음1201) SUN

Mundy Sung

 20090505 TUE 13:45 통도사 부도원 [生歿 5代가 한자리에]

정악당 태응 대종사(왼쪽에서 두 번째/佛紀2562(2018)年 5月 12日(陰 3月 27日) 00時 20分 法臘 62年, 歲壽 78歲로 靈鷲叢林 通度寺 觀音庵에서 圓寂)가 스승 활산당 性壽(성수) 대종사(왼쪽에서 세 번째/佛紀2556(2012)年 4月 15日(陰 3月 25日) 06時 法臘 69年, 歲壽 89歲로 靈鷲叢林 通度寺 觀音庵에서 圓寂)를 모시고 문하 수연스님(왼쪽에서 네 번째/부산 성도암 주지)과 함께 通度寺 浮屠院(경남 유형 문화재 제585호)에 모셔놓은 큰스승 성암당을 찾아 참배했다

 20090503(0409) SUN 10:32 정악당 태응 대종사-원각사 해동선원 선불장

 

☸ 정악당 태응 대종사

1941 115( 1218) 수요일) :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초산리에서 부친 김위달 거사, 모친 백감연 보살의 3 3녀 중 막내로 出生

1956년 울산 미타암에서 활산 성수 대종사를 은사로 出家

1957 115( 1215) 화요일 : 범어사에서 동산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1960 315( 0218) 화요일 : 범어사에서 석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 수지

1963년 통도사 강원 대교과 졸업

1967년 상원사 수선 안거 이래 7안거 성만

영축총림 통도사 산내 암자 취운암, 자장암 감원 역임

밀양 표충사 주지 역임

대한불교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주지 역임

1988년 영축총림 통도사 주지(8)

대한불교조계종 제11대 중앙종회 의원

BBS 불교방송 이사 역임

BTN 불교TV 초대 대표이사

CANADA 밴쿠버 통도사 해외분원 서광사 건립

부산 성도암 창건

영축총림 통도사 산내 암자 관음암 창건

 20080420(0323) SUN 09:15 정악당 태응 대종사-靈鷲叢林 通度寺 九龍池

 

☸ 정악당 태응 대종사 圓寂

佛紀2562(2018)年 5月 12日(陰 3月 27日) 00時 20分 法臘 62年, 歲壽 78歲

世界文化遺産 靈鷲叢林 通度寺 觀音庵

涅槃誦

千金萬寶藏 本是一空紙(천금만보장 본시일공지生也鷲山裏 滅去亦是山(생야취산리 멸거역시산) : 온갖 보배가 빈 종이 한 장영축산에 살았으니 그 산으로 가리라.

장례 : 영축총림 산중장(3일)

분향소 : 설선당

佛紀2562(2018)年 5月 14日(陰 3月 29日) 월요일 10:00 통도사 대웅전 앞마당-열결식

茶毘式 : 영축총림 통도사 다비장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H/321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H/318

 20090502 SAT 18:42 황대선원 藥師如來佛 과 정악당 태응 대종사

정악당 태응 대종사(佛紀2562(2018)年 5月 12日(陰 3月 27日) 00時 20分 法臘 62年, 歲壽 78歲로 靈鷲叢林 通度寺 觀音庵에서 圓寂)

* 전 통도사 주지 태응 스님, 원적 < 사람들 < 기사본문 - 법보신문 (beopbo.com)

이 시기에는 정악 태응 대종사의 스승이신 활산당 성수 대종사(佛紀2556(2012)年 4月 15日(陰 3月 25日) 06時 法臘 69年, 歲壽 89歲로 靈鷲叢林 通度寺 觀音庵에서 圓寂)가 황대선원에 在任시였다.

■ 20240515(陰0408) 불기2568년 석가탄신일(釋迦誕辰日부처님오신날

https://www.youtube.com/watch?v=OPXPsHYHKtw&t=35s

 과천 용운암 마애 승용군

 선운사 

 은진사

 

♥♥♥♥♥♥♥♥♥♥♥♥

 Mundy Sung Cafe & Borisu 기사 더 보기

 

 더 보기 

 Metro Vancouver •'溫哥華(Wēngēhuá) •晩香波(バンクーバー)

 20231104 SAT Vancouver, British Columbia(BC), CANADA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1/707

----------------

 더 보기 

 20240303(0123) SUN 03:03 지금 이 순간

 https://cafe.daum.net/mundypark1/BRU9/119

 釜山의 달(Moon of Busan)-20240227 TUE

⇨ 20240224 土 17:31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 태우기

☺ 20240225(陰0116) SUN 21:21 釜山의 달

 https://cafe.daum.net/mundypark1/Eza7/98

 The Healing Totem-20240214 WED

 20230819 SAT Saint Valentine’s Day

 https://cafe.daum.net/mundypark1/FTwi/1

 낙동강아 잘 있느냐-20230808 TUE(立秋)

⇨ 20230205 SUN 낙동강(洛東江|Nakdonggang River)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73

 龍池公園(창원특례시 용지문화공원)-20230628 WED

⇨ 20221101 TUE 龍池公園(창원특례시 용지문화공원)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66

 Great blue heron-20230731 MON

⇨ 20210121 THU Great blue heron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69

 Britannia Beach - 20240114 SUN

⇨ 20190114 MON My studio of Britannia Beach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81

 Peace Arch Provincial Park - 20231228 THU

⇨ 20190113 SUN Peace Arch Provincial Park

 https://cafe.daum.net/mundypark1/FAlk/700

 Lake O'Hara - 20230615 THU

⇨ 20080729 TUE Lake O'Hara

 https://cafe.daum.net/mundypark1/F9Hb/412

 Mount Shuksan - 20231105 SUN

⇨ 20070901 SAT Mount Shuksan(2,783m)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2/233

----------------

 더 보기 

 서대동 선생님 召天(소천)-20230924 SUN

 https://cafe.daum.net/mundypark1/DPkZ/1445

 친구야, 먼저 가 있게나...-20230607 WED

 https://cafe.daum.net/mundypark1/FBqG/305

 4월보다 더 잔인한 5월을 보낸다-20230529 MON

 https://cafe.daum.net/mundypark1/FBqG/304

 20190101 TUE 마지막 인사-20230507 SUN

☺ 20190803 SAT 06:25 신무부 별세-향년75세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61

 7년전 오늘-20240408 MON

☺ 20170408 SAT MJM 5명 참사(Mount Harvey/1,652m)

 https://borisu303.tistory.com/13227

 5년전 오늘-20220714 THU

☺ 20170408 SAT MJM 5명 참사(Mount Harvey/1,652m)

 https://borisu303.tistory.com/9661

 그로부터 아흔여드레-20179713 THU

☺ 20170714 FRI MJM 5명 참사(Mount Harvey/1,652m)

 https://cafe.daum.net/mundypark1/F2lJ/151

 내 생애 마지막 산행-20180408 SUN

☺ 20170714 FRI MJM 5명 참사(Mount Harvey/1,652m)

 https://cafe.daum.net/mundypark1/CaAr/102

 2016년 7월 4일(월) 01:00 靑山 別曲-20180704

 https://cafe.daum.net/mundypark1/EiMN/1031

 靑山 김세환 先生 別世-20160704 MON 01:00

 https://cafe.daum.net/mundypark1/CqWj/864

 커피 한잔 할래요?-20100420 TUE

☺ 20060211(음0114) SAT 최귀암 별세

 https://cafe.daum.net/mundypark1/DPkZ/19

----------------

 더 보기 

 20240113 SAT 아버지, 당신이 보고 싶습니다.

  20200413(0321) MON 13:05-부산에서 別世-享年 94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H/390

 20240118 THU 엄마, 당신이 보고 싶습니다.

  20220118(1216) TUE 14:08-창원에서 別世-享年 92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82

 20231212 TUE 탱자 탱자 하더라만 오늘이 從心이네.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77

 20231027 FRI 樂園의 노래-Elizabeth 1주기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G/133

 20221209 FRI 홍시(紅枾) 병원 가는 길

 https://cafe.daum.net/mundypark1/F8HK/171

 20200223 SUN 母子 同伴 마지막 절 나들이(光明寺)

 https://cafe.daum.net/mundypark1/CZVH/388

 20181231 MON-2019 謹賀新年

 https://cafe.daum.net/mundypark1/Eza7/87

 20221106(陰1013) SUN 당신을 추억합니다.

 https://borisu303.tistory.com/10999

 아버지의 눈물-20220620 MON

  20200413(0321) MON 13:05-부산에서 別世-享年 94

 https://borisu303.tistory.com/95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