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10. 00:23ㆍ■ 정치/더불어민주당
친문, 조국 건드린 초선에 '발끈'.."180석 만들어줬더니 총질"
박태진 입력 2021. 04. 09. 20:50 댓글 4054개
자동요약
음성 기사 듣기
번역 설정
공유
글씨크기 조절하기
인쇄하기 새창열림
정청래 "정체성 부정하면 지지층 잃어"
당원게시판에 비난 쇄도..'입만 나불거려'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 후 내홍을 겪고 있다.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지목하자, 친문 인사들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4ㆍ7 재보궐 선거 참패와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표적 친문계인 정청래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3월 초까지 박영선, 여론조사 1등이었다. LH 사태 이후 급격히 여론이 기울었다”며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요”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모든 정책을 부정하라는 식의 ‘십자가 밟기’의 덫에 걸리면 안 된다. 우리의 정체성을 부정하면 지지층 동지들을 잃는다”며 “지금은 ‘우왕좌왕’이 가장 경계할 독소다. 가급적 개별적 목소리를 줄이고 당의 단합된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친문 논객인 방송인 김어준 씨도 이날 자신의 라디오 방송에서 선거 참패가 ‘조국 지키기’ 때문이었다는 김해영 민주당 전 의원을 비판했다.
그는 “원래 선거를 지는 쪽에선 대체로 선거에 도움이 안 됐던 분들이 가장 도움이 안 될 말을 가장 먼저 나서서 한다”며 “소신파라고 띄워 주는데 이분들 말대로 하면 대체로 망한다”고 말했다.
김용민 의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검찰개혁 때문에 (선거에서) 졌다고 얘기하는 건 완전히 틀린 얘기다. 검찰개혁을 한창 이야기할 때 지지율은 이기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민주당 홈페이지 권리당원 게시판에서도 검찰 개혁을 선거 참패 원인으로 꼽은 일부 초선들을 향한 비난의 글이 쇄도했다. 게시판에는 “LH 얘기는 모르쇠하고 엄한 조국·추미애를 끌고 오는 건 헛다리 짚은 것”, “자신들 목 내놓고 검찰 개혁한 사람들을 총질하라고 180석을 만들어줬느냐”, “초선 의원들, 조국·추미애만큼 희생한 적도 없으면서 입만 나불거리지 말라”, “초선 의원들 덕에 민주당 탈당한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한편 민주당 2030 초선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밝혔다.
박태진 (tjpark@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12
275
27
1693
40
이데일리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 게임서 만나 차단당하자 연쇄살인까지…소름끼치는 '스토킹 참극'(종합)
- 이준석 "與 패배? 2030 남성 과소평가하고 페미니즘에만 올인해서"
- 무릎 꿇고 사죄…변호사가 본 김태현의 행동
- 이틀만에 22조원 날린 한국계 큰 손 빌황…"역사에 남을 투자 실패"
- 연기금 매도세 멈추나…국민연금, 국내주식 이탈 허용범위 확대(상보)
- 평균 확진자 559.3명 '껑충', 現 거리두기 '3주 연장' 이유는(종합)
- 吳시장 대적할 인물 누구…국토부 후임장관 벌써 관심
- '동치미' PD "박수홍, 방송에 지장 갈까 힘든 내색 없이 녹화" [인터뷰]
- 두둔할 땐 언제고…與 2030 "박원순·조국 사태·추윤 갈등 오만"
- 김태현 “큰딸 연락 차단에 배신감 느껴 살해 결심”
댓글 4054MY
세이프봇 설정
설정 버튼
- 추천댓글도움말
- 찬반순
- 최신순
- 과거순
- 후회없이싸우자3시간전그게 아니라 조국 검찰개혁 때문에 선거 졌다는 건 정말 웃긴 상황 파악임. 조국 검찰개혁에 집착해서 중도층이나 부동층이 이탈해서 졌다는 건데 중도층이나 부동층은 그런 이슈로 움직이지 않음. 먹고 사는 문제, 집, 교육 이런 이슈라면 모를까. 그래서 지난 총선에 조국 사태 이후임에도 대승했잖아. 코로나 잘 잡아서.
- 답글48댓글 찬성하기2072댓글 비추천하기257
- 난데3시간전조국때문에 선거졌다? 미친? 내부총질하고 있는 넘이 누구냐?
- 답글83댓글 찬성하기2800댓글 비추천하기331
- 인디엔드3시간전내년도 대선는 이미 끝난듯 ㅋㅋㅋㅋ
- 답글21댓글 찬성하기653댓글 비추천하기122
더보기
새로고침
많이본 뉴스
- 뉴스
- 1위"먹던 분유 팝니다"..아이 두고 떠나기 직전 판매글 올려
- 2위한쪽 귀에서 갑자기 "삐~"..속삭이듯 들리는 일상적 대화..'앗' 내가, 돌발성 난청?
- 3위엘리자베스 2세 여왕 남편 필립공 별세..존슨 "비범한 삶" 애도(종합2보)
- 4위5인이상 술판 공무원, 노래방 도우미와 싸우다 들켰다
- 5위서울·경기·인천·부산, 3주간 유흥시설 영업금지 확정(종합)
- 6위25억에 사서 100억 된 LH 직원 땅..몰수보전 결정
- 7위친문, 조국 건드린 초선에 '발끈'.."180석 만들어줬더니 총질"
- 8위서울시 내부 게시판 '부글부글'.."예산 들어가는 TBS서 정치 편향적인 사람 정리해야"
- 9위아들 구하다 10대들에 폭행당한 父, 혼수상태 빠져
- 10위국민연금 주식매도 멈춘다.. "동학개미 압박에 국민노후 저당" 논란
- 연예
- 스포츠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
- "배신자""초선 5적" 여당 청년의원들에 문파 공격 쏟아졌다
- 선거 참패뒤 조국 첫 트윗..무혐의 기사글 올리며 "이제서야"
- 뉴시스진중권, '조국흑서' 서민 저격.."선동가, 같이 갈수 없다"
- 중앙일보고발당한 임은정 "조응천 선배님조차 물색 모르고 날.."
- JTBC민주당 2030 의원들 '조국 사태' 반성에.."탈당하라" 반발
- 중앙일보與초선 56명 "이젠 靑·문파 눈치 안보겠다"..文인사까지 비판
- 동아일보"이렇게나 많아?" 훔친 돈 액수에 놀라 심장마비 걸린 印 도둑
- 중앙일보오세훈 "서울시 반성하라, 9시·10시 영업금지 재조정하라"
- 연합뉴스[속보] 12일부터 모든 실내서 마스크 항시 착용해야..위반시 과태료
- 서울신문'조국 사태 반성' 초선에 "감히 조국 버리고 총질을 해? 탈당할 것" [이슈픽]
- 중앙일보류근 "20대男 화났다..남자들 군대 갈때, 여자들 봉사하라"
- 서울경제"연속 살인은 아냐" 주장하는 김태현, '엄마랑 동생 어딨어?' 큰딸이 묻자 "보냈다"
'■ 정치 > 더불어민주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검표하라"..민주당 송영길 대표 선출에 강성당원들 '찬물' (0) | 2021.05.02 |
---|---|
2030 '조국 사태' 반성에.."'초선 5적' 당장 떠나라" (0) | 2021.04.10 |
외신이 본 韓 여당 재보선 참패 원인은?… ‘내로남불’ (0) | 2021.04.09 |
"우린 조국을 왜 그렇게 지키려 했나" 민주당 자성의 목소리 (0) | 2021.04.08 |
野 승리 와중 송언석 폭행 논란..국힘 당직자 "발길질 당해" (0) | 2021.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