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헨지 비밀 풀릴까..청동기 무덤·신석기 토기 등 유적 대거 발견

2021. 2. 9. 00:42■ 국제/世界 文化 遺産

스톤헨지 비밀 풀릴까..청동기 무덤·신석기 토기 등 유적 대거 발견

윤태희 입력 2021. 02. 08. 16:41 댓글 117

자동요약

음성 기사 듣기

번역 설정

공유

글씨크기 조절하기

인쇄하기 새창열림

[서울신문 나우뉴스]

스톤헨지 비밀 풀릴까…청동기 무덤·신석기 토기 등 유적 대거 발견(사진=위키 커먼스)

영국 스톤헨지 부근에 지하터널을 뚫어 유적 주변을 지나는 기존 도로를 폐쇄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고고학자들이 터널부지에서 진행한 발굴조사를 통해 여러 유적을 발견했다.

가디언 등 현지매체 보도에 따르면, 영국 발굴조사기관 웨식스아케올로지의 고고학자들은 스톤헨지 터널부지 예비발굴조사에서 청동기시대 비커족 무덤 2기와 신석기시대 토기 등 유물 그리고 철기시대 금속과 가죽을 가공하던 공방으로 추정되는 C자형 유적 등을 발견했다.

청동기시대에 만들어진 무덤에서 비커족으로 추정되는 사람 뼈가 발굴됐다.(사진=웨식스아케올로지)

그중에서도 가장 흥미로운 발견은 4000년 전 비커족 아이 무덤에서 발굴된 지팡이 또는 몽둥이의 일부로 추정되는 흔적이다. 근처에는 당시 네덜란드 지방과 라인강 중류 지방에서 건너와 정착한 비커족 특유의 비커 모양 도기와 함께 아이의 유골로 보이는 뼈 조각도 발견됐다.

한 고고학자가 예비발굴조사 중에 유물을 발굴했다.(사진=웨식스아케올로지)

이번 조사에서는 또 지하터널 동쪽 부지 근처에서 철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철기 공방터가 발견됐다. 이곳에서는 철기를 만들고 남은 많은 양의 부산물과 배수로인 도랑이 발견됐는데 이는 남쪽에 있는 언덕요새인 배스파시안스 캠프와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조사에 참여한 웨식스아케올로지 고고학자 맷 리버스 박사는 “우리는 몇천 년간 이곳에 살았던 사람들에 관한 여러 증거와 일상과 죽음의 흔적 그리고 사적인 것 등을 발견했다. 모든 유적의 세부사항을 통해 스톤헨지 축조 전후 시대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면서 “모든 것은 그 비밀을 파헤치는데 좀더 집중하게 한다”고 말했다.

스톤헨지 부근 지하터널 공사 부지에서 진행한 예비발굴조사에서 발견된 유적들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영국 도로교통공사인 하이웨이즈 잉글랜드와 함께 지하터널 부지 탐사를 주도하고 있는 웨식스아케올로지는 이번 발굴조사 동안 거의 1800곳에 달하는 시험 구덩이를 손으로 파내 체에 걸러 400개가 넘는 시험 참호를 발굴하고 기록했다.

고고학적 발굴조사에 관한 다음 단계는 올해 말 시작돼 약 18개월 동안 지속되며 고고학자 최대 150명이 참여한다. 터널 공사는 오는 2023년 시작될 예정이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연재 서울신문 나우뉴스

더보기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신문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댓글 117MY

댓글 입력

세이프봇 설정

설정 버튼

  • 추천댓글도움말
  • 찬반순
  • 최신순
  • 과거순

 

 

  • Good샷4시간전

    장난치고 있네 ! 돌가져다가 만든거 모르는 사람 있냐 ?

    답글2댓글 찬성하기31댓글 비추천하기10

  • 밀애똥합땅4시간전

    저~~~기 유라시아 동쪽 끝에 한반도라고 있는데. 거기 가면 청동기 거석들 겁나게 많드라. 어디 스톤헨지 따위가.

    답글1댓글 찬성하기62댓글 비추천하기3

  • Kwon5시간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호수와 고인돌을 거느렸던 대구,호수에서 신천과 금호강 낙동강으로 이어지는 천변 따라 세계 최다 3천기의 고인돌은 그야말로 장관이였다.그러나 이젠 그장관을 볼 수 없다.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전부 파괴하였다.겨우 30년 만에 호수와 고인돌이 모두 사라진 지금의 대구. 그저 개발이라는 토목적 안목으로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도로 내고 아파트 짓는 눈앞의 개발이익 앞에 헌납했다.호수와 고인돌이 그대로 있었으면 세계 희귀의 관광 도시가 되었을 텐데 단 30년 만에 그 천혜의 기회를 스스로 뭉개버렸다.

    답글9댓글 찬성하기189댓글 비추천하기8

더보기

새로고침

 

많이본 뉴스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