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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일반석 컵라면 제공 종료… 지구 온난화 때문이라고? [건강해지구]
이슬비 기자2024. 8. 1. 21:00
◇대한항공 일반석 간식, 15일부터 라면 대신 핫도그
대한항공이 오는 15일부터 일반석 라면 제공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1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장거리에 한해, 모든 고객에게 컵라면을 서비스로 공급해 왔다. 라면 대신 한국 출발 편에는 핫도그나 피자가, 해외 출발편에는 핫포켓이 탑재될 예정이다. 핫포켓은 다양한 속을 채운 파이다. 일반석만 종료하는 이유는 '난기류'가 원인이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난기류가 증가하면서 라면을 서비스하는 중 뜨거운 물로 화상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일반석은 좌석 밀집도가 높고 테이블이 작아 화상이 위험이 더 컸다"고 했다. 우리 피부는 섭씨 60도 온도에 5초만 접촉해도 깊은 2도 화상까지 진행된다. 라면에 사용하는 끓는 물은 식더라도 섭씨 60~70도에 육박한다.
◇기후 변화 심해질수록 난기류도 많아져
올해 1분기 국적사가 전 세계에서 만난 난기류는 총 6246건으로, 전년 동기(3473건)보다 79.8% 늘었다(국토교통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 5월에는 영국 런던발 싱가포르행 항공기가 난기류로 태국 방콕에 비상착륙 하면서 1명이 숨지고 70여 명이 다쳤다. 영국 레딩대 연구팀이 1979년부터 2020년까지 대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40년간 난기류가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는 '지구 온난화' 때문이었다.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김정훈 교수 연구팀도 관련해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탄소 배출이 많아질수록 난기류 발생 빈도가 확연히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다.
2056~2100년에는 1970~2014년보다 난기류가 약 2배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전문가들은 지구 기온이 올라가면 공기가 대기경계층에서 성층권까지 뚫고 가는 힘이 강해지는데, 이때 난기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봤다. 10km 상공에서 부는 바람인 제트 기류에 변화를 일으켜 기류 흐름이 더 구불구불하고 복잡해진다. 이런 난기류들은 맑은 하늘에 갑자기 생기는 경우가 많아, 예측도 어렵다.
한편, 비행이 더 위험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기는 난류보다 더 강한 충격을 견디도록 설계됐기 때문이다. 다만 난기류를 뚫고 비행하는 시간이 늘어날 때마다 항공기 마모, 파손, 승객과 승무원 부상 위험이 증가한다. 이미 미국에서는 난기류로 연간 최대 5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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