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7. 13:55ㆍ■ 인생/초고령화 사회
청년 앞엔 서지 않는다… NYT, '지하철 무료 여행' 한국 노인 조명 (daum.net)
“젊은이 앞엔 서지 않는다”...NYT, 지하철 무료 승차 한국 노인 집중 보도
정미하 기자입력 2023. 9. 24. 15:47
“65세 이상은 요금이 무료이기 때문에 은퇴한 사람 중 일부는 지하철 안에서 하루를 보낸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 시각) ‘대한민국의 노인은 지하철 여행에서 즐거움을 찾는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65세 이상에게 주는 지하철 무료 승차 혜택 문화를 그렸다. NYT는 특히 “노인들이 65세 이상 노인을 위한 무료 요금 정책을 활용해 종착역까지 가거나, 목적지 없이 다니다 되돌아오며 하루를 보낸다”며 다양한 직업 배경을 가진 노인들의 일상을 소개했다.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노인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 연합뉴스전직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진호(85)씨는 “집에 있으면 지루해서 누워만 있게 된다”며 “무임승차를 하는 것보다 더 좋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주일에 몇 번씩 집에서 북쪽으로 1100걸음 떨어진 수유역이나 남쪽으로 1250걸음 떨어진 미아역에서 이른바 ‘지하철 여행’을 시작한다. 이 씨는 때때로 집 근처 지하철 4호선 수유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한 차례 환승해 1호선 종점인 소요산에 도착하는 노선을 돌며 하루를 보낸다. 그는 “한 바퀴 도는 데 정확히 4시간 걸린다”고 말했다.
수학 교수로 일하다 은퇴한 전종득(85)씨는 가방 안에 책을 넣고 다니며 책을 읽다 졸기를 반복한다. 전 씨는 “(지하철 여행은) 정말 멋지다”며 “서울에서 안 가는 곳이 없다”고 말했다. 공사 감독관과 모델 일을 하는 박재홍(73)씨는 “지하철은 오아시스 같은 곳”이라고 말했다.
NYT는 “노인 인구 증가로 서울 지하철 무료 승차 대상이 연간 승차 인원의 15%를 차지한다”며 이들에게 ‘지공거사’라는 별명도 붙었다고 소개했다. 지공거사는 ‘지하철 공짜(지공)’에 놀고먹는 사람을 뜻하는 ‘거사’(居士)를 붙인 말이다. NYT는 “지공거사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도시의 일부가 됐다”고 설명했다.
NYT는 이들이 지하철을 이용할 때 암묵적인 규칙을 지킨다고 소개했다. 사람들로 붐벼 지하철이 꽉 차는 출퇴근 시간대는 피하기, 젊은이들이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젊은이들 앞에 서지 않기 등이다.
이 매체는 정치권에서 노인 무료 승차제도를 폐지하거나, 기준 연령을 올리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사실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1회 탑승에 1500원이라는 돈이 작게 보이더라도 노인들에게는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무료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노인들이 지하철을 덜 타게 될 것이라고 짚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65세 이상 한국인 10명 중 4명은 빈곤 속에 살고 있다. 이는 일본이나 미국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와 관련해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은 지난 2월 서울시에서 개최한 한 토론회에서 “왜 이 행복을 빼앗으려 하는가”라며 무료 승차를 활용해 노인들의 활동이 늘면 국가 차원에서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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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T, 韓 지하철 무임승차 조명…"노인들, 시원한 열차서 명상"
"은퇴한 노인들에게 지하철 탑승은 나들이 같은 즐거움"서울교통공사 "연간 1조원 적자…30%는 무임승차 손실"
한국의 노인 무임승차제도에 대해 미국 유력지인 뉴욕타임스(NYT)가 집중 보도했다. (NYT 갈무리)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한국의...분당선 종점까지, 다시 1호선에서 동쪽으로 순환하는 열차를 탔다. 그는 지하철에서 사람들을 구경한다면서 "집에 있으며 심심...
뉴스12023.09.24다음뉴스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가 불공정한 이유
[노정태의 뷰파인더] 설령 적자 아니어도 ‘나쁜’ 제도
광주, 대전 등 광역시에 두루 설치된 지하철 역시 이제는 어엿한 '서민의 발' 노릇을 한다. 1984년에 이벤트성으로 시작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는 오늘날의 현실과 전혀 맞지 않는 제도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가장 높은 순위의 교통 약자는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는...
신동아2023.02.11다음뉴스관련기사시정칼럼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쟁시정일보2023.02.09오세훈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지원 지방이라도 먼저"SBS Biz2023.02.09 다음뉴스[이주의 키워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시사저널2023.02.10 다음뉴스관련뉴스 12건 전체보기 -
외신, 韓 무임승차 집중조명···노인들 "무료 지하철 여행이 유일한 낙"
그는 “집에 있으면 지루하고 누워만 있게 된다”며 “공짜 지하철 타기처럼 시간 보내기 좋은 게 없다”고 말했다. "내게 이곳...100% 요금을 면제해 주고 있다. NYT는 “노인 인구 증가로 무임승차 대상이 현재 연간 서울 지하철 이용객의 15%를 차지한다”고...
서울경제2023.09.25다음뉴스 -
"지하철 타는 게 낙인데…" NYT '무료승차' 韓노인의 하루 조명
무더위엔 열차 나들이가 피서…아내 잃은 슬픔 지하철 타며 극복하기도 '지공거사' 눈총 받을까 "러시아워 피하고 자리에 앉은 젊은이 앞에 안 서"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를 5부나 챙겨뒀다면서 "만약 요금을 내야 한다면 이렇게 다니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상향 논란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6일 오후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노인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대구시가...
연합뉴스2023.09.23다음뉴스 -
[팩트체크]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지자체장이 중단 가능한가
지하철 운영 적자 가중...노인 무임승차 '뜨거운 감자'법적으론 지자체장 결정으로 중단 가능사실상 중단 어려워 요금인상 불가피
하면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제도 유지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다시 떠올랐다./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노인 복지법에 근거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를 지방자치단체장의 결정으로 중단할 수 있을까. 정부가 내년에 지하철 무임수송 손실분을 지원하지 않기로...
파이낸셜뉴스2022.12.27다음뉴스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
올렸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을 중앙정부에서 책임지든지 요금을 올리든지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노인의 지하철 무임승차는 1984년에 전두환 당시 대통령의 지시로 시작된 정책인데, 지하철 적자가 누적되면서 논란이 생겼다. 전국 6개 도시...
평화뉴스2023.04.03 -
[기고] '녹색 복지' 관점에서 생각하는 지하철 무임승차
공공연한 사실이다. 일종의 기후피난처인 셈이다. 노인들이 주머니 사정을 걱정하지 않고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것은 경로 무임승차제도 덕분이다. 노인복지법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지하철 경로 무임승차제도는 노인의 건강권과 이동권을 아우르는 검증된 복지정책...
매일경제2023.09.19다음뉴스 -
[팩트체크] 새 정부에선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 줄어든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혜택 축소" 글 이어져윤석열 공약에 없는 내용..윤석열 측 "확정된 것 없다" 재확인
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5월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65세 이상 노인의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이 줄어들 것이라는 글들이 올라와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최근 친민주당 성향 커뮤니티인 클리앙에는 '윤석열 당선인이...
연합뉴스2022.03.16다음뉴스관련기사새 정부에선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 준다?교통신문2022.03.18 -
"72.6세는 돼야 노인"‥'지하철 무임승차' 논란, 법률 검토까지
노인들에게 물어봤더니 72살은 돼야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일부 지자체 들이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을 올리겠다고 하면서 노인 연령 기준에 대한 논란이 일자, 정부가 관련 법률 검토에 나섰습니다. 정혜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MBC2023.02.06다음뉴스 -
[백세시대 금요칼럼]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의 과제 / 최성재
시작됐다.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제도의 논란은 1995년도부터 시작돼 여러 번 빚어져 왔다.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은 크게 (1)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의 정확한 규명 문제와 (2)무임승차 노인 연령 조정 문제이다. 우선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백세시대2023.03.13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승부수 던진 서울시... 70세 상향될까?
보더라도 대중교통 운영 비용을 중앙정부가 보조하는 게 일반적"이라면서 "기재부가 이 이슈에 있어 다소 수동적이고, 또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문제를 적정 분담해야 된다는 서울시의 의견에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노인 무인수송 이슈를 지하철...
이코리아2023.02.09 -
65세 이상 "73세부터가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에 영향주나
최근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65세 이상 서울시민이 생각하는 노인 기준은 72.6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1일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권하고 있는 시민. /사진=뉴스1 보건복지부가 지방자치단체 재량에 따라...
머니S2023.02.07다음뉴스 -
"72세는 넘어야 노인"…지하철 무임승차 65세→70세 올릴까
서울시, 2022년 서울시 노인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 지하철 종로3가역에 일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권할수 있는 무인발권기가 설치돼 있다./사진=뉴스1 최근 65세 이상 노인들의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서울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은 72.6세 이상은 되어야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머니투데이2023.02.06다음뉴스관련기사"72세는 넘어야 노인"…지하철 무임승차 65세에서 70세 올릴까복지연합신문2023.02.07 -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초당적 협조”…오세훈, 국회 방문
국회 기재위에 무임수송비 정부 지원 요청할듯
바 있다. 이에 오 시장은 정부 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용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도시철도(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제도는 1980년 만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요금을 50%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도입된 뒤 서울지하철 2호선이 개통된 1984년부터...
이데일리2023.02.08다음뉴스 -
'노인 무임승차 지원' 평행선 달리는데…지하철 만성 적자 해결될까
서울시, 요금 인상에도 적자 해소 역부족무임수송 손실 등 구조적 문제 해결 지적
3152억원으로 전체 이용객의 16.4%가 무임승차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65세 이상 노인은 2025년 기준 서울 전체 인구의 20%를...재정 부담은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기재부)는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을 지원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뉴시스2023.07.16다음뉴스 -
[주간팩트체크] ‘무인기 예산’, ‘범부부장관의 체포동의안 설명’,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북한 무인기 대응 예산 국회가 50% 삭감했다?”, 법무부 장관 체포동의안 설명 과거에는?,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지자체장이 중단할 수 있을까?, 지난 주 논란이 됐던 발언과 이슈입니다. 한 주 동안 언론에 보도된 팩트체크 관련 주요 뉴스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뉴스톱2023.01.02 -
[Z시세] "60대가 노인인가요?"… 지하철 무임승차가 불편한 그들
[Z세대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조정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진은 7일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승차권 발매기 앞에 서 있는 청년과 노인. /사진=염윤경 기자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향에 대해 20대 청년들은 대부분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강북구에 사는 김모씨(여...
머니S2023.02.08다음뉴스 -
“한국 노인들, 시원한 지하철서 명상” 뉴욕타임스가 조명한 韓 무임승차
[NYT]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하철 무료 승차 혜택이 하나의 즐거움으로 자리잡았다고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는 23일(현지시간) ‘나이 든 지하철 탑승자들이 여행에서 기쁨을 찾는다’(For South Korea’s...
헤럴드경제2023.09.25다음뉴스 -
“몇 살부터 노인이냐”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논란...당신의 생각은
[사진출처 = 연합뉴스] 당초 서울시와 정부가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을 놓고 벌이던 기싸움이 노인 연령 상향 논의로까지 번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대중교통 무임승차 연령을 만 65세에서 만 70세로 올리기로 하자 관련 논의가 한층 격화되는...
매일경제2023.02.09다음뉴스관련기사"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높이자"…노인들 생각은연합뉴스2023.02.09 다음뉴스[Editorial-우리 생각엔…]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논란이 주는 교훈나이스경제2023.02.03노인 무임승차 논란에서 우리가 배워야 하는 교훈은?SBS2023.02.06 다음뉴스관련뉴스 5건 전체보기 -
[팩트체크]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비용부담, 정부 책임이냐 지자체 책임이냐
무임승차 근거 법조항 놓고 정부 "서울시에 할인 결정권 있어" vs 서울시 "사실상 강제규정"'표 잃을라' 정치적 계산도 제도 방치에 한몫…급속한 고령화 감안하면 현행 제도 존속 힘들어학계선 할인폭 축소나 할인 연령대 상향, 출퇴근 시간대 할인 제외 등 대안 제시
논란에 다시 불이 붙었다. 서울시가 4월 버스·지하철 요금을 300∼400원 인상한다고 예고한 뒤 지난주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로 생기는 운영 손실을 정부가 보전해준다면 교통요금 인상 폭을 낮출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다. 그동안 서울시 등 지방...
연합뉴스2023.02.07다음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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