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카네이션 좀 사주세요

2024. 5. 8. 00:06■ 인생/초고령화 사회

 

김성훈2024. 5. 7. 17:11

국산 카네이션 거래 작년보다 42.8% 줄어
불황·소비 트렌드 변화에 생화 구매 ‘급감’
“폐업 줄이어…꽃 장사 계속 해야하나 고민”
카네이션. 픽사베이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오후 서울의 한 꽃집은 한산했다. 주인 강모(42)씨는 가게 입구에 놓인 카네이션을 바라보며 “지난해만 해도 예약 주문이 있어 바빴는데 올해부터는 정말 대목이 사라진 것 같다”며 “내일(8일)이 지나면 팔리지 않을 꽃인데 손님이 줄어 걱정”이라고 한숨 쉬었다.

카네이션 소비가 급증하는 5월 초 국산 카네이션 거래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저소비 국면이 장기화하고 소비 트렌드도 변화하면서 저렴하고 실용적인 선물이 생화를 대체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aT) 화훼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양재화훼시장에서 거래된 국산 카네이션 절화(자른 꽃)는 3만5118속으로 지난해 6만1346속보다 42.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직후였던 2022년 같은 기간(7만2607속)과 비교하면 51.6% 줄었고, 10년 전인 2014년보다는 약 80%나 줄었다. 속은 절화 거래의 기본 단위로, 카네이션의 경우 20송이를 뜻한다.

카네이션 거래 가격은 오히려 뛰었다. 올해 이 기간 국산 카네이션 1속의 평균 가격은 8636원으로 지난해 6138원보다 40.7% 뛰었고, 2014년(5685원)과 비교하면 51.9% 올랐다.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꽃시장에서 카네이션이 판매되고 있다. 뉴시스


국산 카네이션 거래 감소는 수입산과 가격 경쟁에서 밀린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카네이션 수입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카네이션 절화 수입량은 올 1~3월 410.1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46.5t보다 18.3% 늘었다. 2022년 같은 기간 265.2t보다는 54.6% 증가했다. 올해 수입된 물량의 92.3%(378.8t)는 콜롬비아산이며, 나머지는 중국산이 대부분이었다. 한 화훼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카네이션이 가장 저렴한데 품질은 해마다 좋아지고 있어 수입량이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 악화에 따른 절약형 소비로 카네이션 생화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줄어든 점도 영향을 미쳤다. 중고 거래로 생·조화 카네이션을 사고파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과거 생화 위주의 카네이션 판매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현금이나 가치가 담긴 선물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에 따르면 최근 카네이션 방향제(4125%), 비누 카네이션 꽃(700%), 카네이션 캔들(295%) 등 카네이션 관련 상품 검색량이 지난해보다 크게 늘었다.

한국화원협회 배정구 회장은 “전국에 2만5000여개의 꽃가게가 있지만 새로 창업한 가게는 1년이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경우가 다수”라며 “저가형 생활용품점에도 밀려 꽃 장사를 계속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자영업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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