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만 바꾼 게 아니다! 기아의 미래를 보여줄 3가지 키워드

2021. 1. 15. 23:53■ 우주 과학 건설/陸上 鐵道 自動車

로고만 바꾼 게 아니다! 기아의 미래를 보여줄 3가지 키워드

박지훈 입력 2021. 01. 15. 15:05 댓글 245

번역 설정

공유

글씨크기 조절하기

인쇄하기 새창열림

새 로고 현판이 적용된 양재동 기아 사옥

"기아자동차가 기아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로 거듭납니다!"

 

이름과 로고만 바뀌는 게 아니다. 기아가 15일, 유튜브와 글로벌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New Kia Brand Showcase)'를 열고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에 대한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아는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며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기존 명칭인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제거함으로써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의 새 브랜드 로고와 슬로건

새 슬로건의 의미는?

 

기아는 쇼케이스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의 의미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 고유의 브랜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영감을 전하겠다는 새 브랜드 지향점을 밝혔다.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아는 "사람들은 기존 위치에서 이동하고 움직임으로 새로운 곳을 찾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영감을 얻는다"라며, "고객에게 다양한 이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브랜드의 정수로 삼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에서 발표하고 있는 송호성 사장

기아는 75년 이상 모빌리티 분야에서 산업을 이끌어 왔다. 국내 최초로 자전거를 제작한 것은 물론, 3륜 차와 다양한 트럭도 생산했다. 오늘날에는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전 세계 수백만 명에게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회사가 됐다.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전략을 바탕으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의 확장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고 모빌리티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긍정적으로 이끌어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기아가 공개한 전기차와 PBV 제품 라인업 티저

첫번째 키워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기아는 변경된 사명과 함께 지난해 초 발표한 바 있는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플랜S는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기아의 중장기 전략이다.

 

기아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산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E-GMP 플랫폼

또한,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7개의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는 새롭게 선보일 모델들은 승용차부터 SUV, 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전자 상거래와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인해 목적 기반 차량(PBV)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규모가 5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기아는 기업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목적 기반 차량도 개발 중이다.

 

목적 기반 차량은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들의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된다. 기아는 카누(Canoo)와 어라이벌(Arrival)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다양한 본체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새 로고 현판이 적용된 양재동 기아 사옥

두번째 키워드, 공유 모빌리티

 

플랜S의 또 다른 전략적 목표는 전동화와 자율 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들과 협업을 맺어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Ola), 2018년에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자 음식 배달 및 결제 솔루션 회사 그랩(Grab)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딜러 주도형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모빌리티'

마드리드에서는 스페인 에너지 기업 렙솔(Repsol)과의 협업을 통해 차량 공유 서비스인 위블(WiBLE)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 설립된 위블은 서비스 지역 내에서 자유롭게 차량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약 500여 대 운영 중이다. 회원 수는 약 13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기아는 지난해 9월 이탈리아와 러시아 전역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를 런칭했다. 기아모빌리티는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1일에서 1년 동안 고객들에게 대여해 주는 렌탈 서비스다. 기아는 관련 차량 관리 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딜러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처럼 기아는 다양한 차량 공유 서비스를 통해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E-GMP 플랫폼

세번째 키워드, 전동화 모빌리티

 

기아는 첫 전용 전기차 'CV(프로젝트명)'를 올해 1분기 공개하고 제품 전동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CV는 E-GMP 기술을 기반으로 500km가 넘는 주행거리와 20분 미만의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으며, 크로스오버 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됐다. 전용 전기차는 기아의 새로운 로고가 적용돼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기아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 연간 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기아 디자인 센터장 카림 하비브 전무는 "기아는 고객의 삶이 더욱 편리하고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객의 본능과 직관에 충실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기아는 직관적인 전용 전기차명 체계에 맞춰 브랜드를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전기차를 디자인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 기아

 

박지훈 jihoon.park@carlab.co.kr

재미있는 자동차 미디어 카랩

카랩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댓글 245MY

댓글 입력

세이프봇 설정

설정 버튼

  • 추천댓글도움말
  • 찬반순
  • 최신순
  • 과거순

 

 

  • Seok5시간전

    KN

    답글4댓글 찬성하기39댓글 비추천하기14

  • 아비아4시간전

    향후 기아 부도사태시 절대 국민의 차니~ 국민의 회사니 하지 마라. 너희는 현대일뿐. 로고변경은 1. 대국민 공모를 통해 했다면 뛰어난 젊은 친구들이 기발한 생각과 창작으로 명작 탄생 했을것. 2. 정치권에 돈바치지 말고 400억 공모로 특선작 비롯한 비젼 가진 젊은 이들에게 골고루 장학금과 창업비용 명목 등으로 사회 환원 했다면 너들은 참 기업이 되었을거다. 3. 지금의 로고 너들끼리 박수치는 졸작임을 알길 ~~~ 이래서 오래된놈들에게 이런거 맡기는거 아니다. 4, 현대의 진정 오너가 본다면 백지 부터 시작 하시길.

    답글6댓글 찬성하기30댓글 비추천하기9

  • 라캉5시간전

    돌*가리들인가,,,,영문자를 빼면 좋은디자인 많을 텐데,,,

    답글 작성댓글 찬성하기13댓글 비추천하기6

더보기

새로고침

 

많이 본 뉴스

인기 영상

  1. 1위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테슬라 전기차 보다 좋은 점 2가지(엔지니어 관점) ft. 엠에스리플레이수76,931 재생시간21:57
  2. 2위
    한국에서 250톤 트럭으로 무엇을 옮길까? (feat. MAN 고하중 트랙터)플레이수72,983 재생시간09:09
  3. 3위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 부럽지 않습니다. 4인승 카니발 하이리무진의 내부 공개!플레이수57,465 재생시간09:44
  4. 4위
    코란도가 이렇게 나왔어야지..진짜 SUV 랜드로버 디펜더 [카가이]플레이수49,992 재생시간15:01
  5. 5위
    렉스턴 칸 캠핑카 중 최저가, 부가세와 개소세 포함해서 6,800만원. 렉스온 R-90플레이수29,301 재생시간12:55

이전다음

더보기

시승기

  • [시승기] 최고의 패밀리 카를 찾아서, BMW 640i GT데일리카

  • 푸조, 2021년형 308 GT 팩 '독보적 존재감에 스포티한 감성까지'오토헤럴드

이전 뉴스다음 뉴스

더보기

COVER

  • 2020 YEAR IN REVIEW모터바이크 1월호

  • RV 라이프의 본고장에서 온 진짜배기들캠프야 1월호

이전 뉴스다음 뉴스

더보기

인기모델

  • 전체
    1. 1

      제네시스 GV70 (1세대)4,791 ~ 5,724만원

    2. 2

      기아 카니발 (4세대)3,160 ~ 4,354만원

    3. 3

      랜드로버 디펜더 110 (2세대)8,590 ~ 9,560만원

    4. 4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4세대)3,534 ~ 4,388만원

    5. 5

      현대 투싼 하이브리드 (4세대)2,857 ~ 3,467만원

    이전 뉴스다음 뉴스

    더보기

  • 국산차
  • 수입차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