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축구 꺾었다, 미라클이다!" '라이벌' 日열도도 감격, 한국 축구에 찬사 폭발

2024. 1. 31. 13:30■ 스포츠/축구

한국-사우디전 전 세계 화제...'연봉 1위' 감독의 미친 기행 (daum.net)

한국-사우디전 전 세계 화제...'연봉 1위' 감독의 미친 기행

김대식 기자입력 2024. 1. 31. 06:12
 
 
사진=더 선

 

[인터풋볼] 김대식 기자 = 로베르트 만치니 사우디아라비아 감독의 기행이 전 세계로 화제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31일 오전 1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에 위치한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16강전에서 120분 혈투 끝에 1-1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지만 승부차기 끝에 4-2로 승리하며 8강에 진출하게 됐다. 한국은 호주와 8강에서 격돌한다.

 

경기가 종료된 후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사람은 극장 동점골의 주인공인 조규성도 아닌, 승부차기 선방쇼의 조현우도 아닌 만치니 감독이다. 1-1의 팽팽한 승부 끝에 진행된 승부차기 양 팀 1, 2번 키커까지는 모두 성공시키면서 살얼음판에 놓인 긴장감이 지속됐다.

승부차기의 균형은 3번 키커부터 갈렸다. 사미 알-나헤이의 슈팅이 조현우의 선방에 막혔고, 조규성은 침착하게 성공시켰다. 알-나헤이가 실축했다는 부담감은 압둘라흐만 가리브한테 그대로 전달됐고, 가리브의 슈팅도 조현우의 손끝에 걸렸다. 이제 한국은 4번 키커인 황희찬만 성공시키면 8강에 오를 수 있는 상황.

이때 만치니 감독은 황희찬의 슈팅도 쳐다보지 않고 경기장 밖을 빠져나갔다. 황희찬이 실축한다면 5번 키커까지 상황을 지켜봐야 했기에 절대로 경기를 포기해서는 안될 상황이었다. 그런데 만치니 감독은 기행을 펼치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들었다.

 

경기 후 만치니 감독의 행동은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중이다. 영국 '데일리 메일'은 "만치니 감독은 아시안컵에서 한국한테 승부차기에서 패배하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다. 만치니 감독이 좌절감과 함께 터널을 걸어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풋볼 이탈리아' 역시 "만치니 감독은 사우디가 아시안컵에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한국에 패하자 승부차기 도중 분노하며 나가버렸다"고 전했다.

만치니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사과한다. 난 끝난 줄 알았다"고 자신의 기행에 대해 해명을 내놓았다.

만치니 감독은 사우디에서 연봉 2,500만 유로(약 361억 원)를 수령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 국가에서는 가장 연봉을 많이 받는 감독이다.

'이게 뭐하는 짓?' 사우디 주장, 황희찬 멱살 잡고 드잡이...심지어 NO 카드[오!쎈 알라이얀]

고성환입력 2024. 1. 31. 03:41수정 2024. 1. 31. 09:30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 대한민국 황희찬이 멱살을 잡히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

 

[OSEN=알라이얀(카타르), 고성환 기자]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주장이 황희찬(28, 울버햄튼) 멱살을 잡고 흔들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31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맞대결을 펼치고 있다.

한국은 후반전 시작 33초 만에 압둘라 라디프에게 선제골을 내줬다. 그러나 패색이 짙던 후반 추가시간 9분 조규성이 천금 같은 극장 동점골을 터트리며 승부를 연장전으로 끌고 갔다. 

양 팀은 연장 후반이 진행 중인 현재 1-1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대로 끝날 시 한국과 사우디는 운명의 승부차기로 8강 진출의 주인공을 가리게 된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경기 앞서 축구대표팀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

 

한국은 3-4-3 포메이션을 택했다. 정우영-손흥민-이강인이 최전방에서 득점을 노렸고 황인범-이재성이 중원에 자리했다. 설영우-김태환이 양쪽 윙백에 나섰고 김영권-김민재-정승현이 중앙 수비에 섰다. 골문은 조현우가 지켰다.

클린스만호는 깜짝 스리백을 채택한 만큼 사우디가 당황했을 초반을 노려야 했다. 하지만 더 당황한 쪽은 오히려 한국이었다. 한국 선수들은 처음 손발을 맞추는 전술 때문인지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보였다.

한국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선제골을 내줬다. 교체 투입된 20번 압둘라 라디프가 수비 뒷공간으로 빠져나간 뒤 정확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김민재가 튀어나갔지만, 공을 제대로 끊어내지 못한 게 실점으로 이어졌다.

다행히 한국은 아직 탈락하지 않았다. 경기 종료 직전 조규성이 머리로 이번 대회 1호 골을 터트리며 한국을 패배에서 건져냈다. 그가 아니었다면 꼼짝없이 지난 1992년 대회(조별리그 탈락) 이후 처음으로 8강 무대도 밟지 못할 뻔했던 클린스만호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대한민국 황희찬이 멱살을 잡히며 넘어지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

 

연장전에서도 치열한 승부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던 중 사우디 수비로부터 몰상식한 행동이 나왔다. 주장이자 센터백인 5번 알리 알불라이히가 황희찬의 목을 조르며 밀친 것. 

알불라이히는 연장 전반 6분 황희찬이 측면에서 반칙을 얻어내자 분노를 참지 못했다. 그는 황희찬의 멱살을 잡더니 밀쳐버렸다. 황희찬은 그대로 넘어지고 말았다.

더 황당한 건 주심의 반응이었다. 그는 옐로카드조차 꺼내 들지 않았다. 경기는 그대로 한국의 단순한 프리킥으로 진행됐다.

/finekosh@osen.co.kr

 

"침대 축구 꺾었다, 미라클이다!" '라이벌' 日열도도 감격, 한국 축구에 찬사 폭발

심혜진 기자입력 2024. 1. 31. 12:01
 
한국 축구 대표팀./게티이미지코리아

 

[마이데일리 = 심혜진 기자] 라이벌 일본도 한국의 승리에 극찬을 보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1일 오전 1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카타르 2023' 16강 사우디아라비아와 경기에서 1-1로 비긴 후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했다. 이로써 한국은 8강에 진출했다.

조별리그에서 졸전을 거듭하며 비판을 받았던 클린스만 감독은 파격 선발 라인업을 꾸렸다. 부진했던 조규성을 빼고 '손톱' 전술을 들고 나왔다. 손흥민을 최전방에 배치한 것이다. 양 옆 날개엔 이강인과 정우영이 자리를 잡았다.

 

중원에는 황인범과 이재성이 섰고, 양쪽 윙백에 김태환과 설영우가 나섰다. 무엇보다 달라진 것은 스리백이었다. 실점을 줄이고자 한 전략이었다. 김민재-김영권-정승현이 스리백 라인을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꼈다.

이날 한국은 후반 1분 만에 선제골을 허용했지만, 후반전 교체로 들어간 조규성이 추가시간 극적인 헤더로 경기의 균형을 맞췄다. 이 골로 한국은 연장전으로 경기를 끌고 갔다. 아쉽게 득점이 나오지 않으면서 승부차기 승부로 이어졌다. 한국의 승리였다. 손흥민, 김영권, 조규성, 황희찬으로 이어지는 1~4번 키커가 모두 성공한 반면에, 수문장 조현우가 사우디 3, 4번 키커의 슈팅을 연달아 막아내면서 한국이 4-2로 승리했다.

사우디를 격파한 한국은 오는 2월 3일 오전 0시30분 호주와 준결승행 티켓을 놓고 격돌한다.

한국 축구 대표팀./게티이미지코리아

경기 후 일본 풋볼존은 "한국의 극적 승리였다. 시간 끌기 작전을 펼친 중동 특유의 침대 축구를 꺾었다"고 박수를 보냈다.

경기 상황도 상세히 전했다. 매체는 "한국은 선제골을 헌납하며 힘겨운 상황에 몰렸다. 후반 9번 황희찬을 투입했고, 후반 19분 포백으로 전환하며 손흥민은 원래 왼쪽 공격수 자리로 돌렸다. 하지만 한국은 공격의 질을 높이지 못했다. 사우디의 조직적인 수비를 두고 문전 앞까지 들어가지 못하는 힘든 상황이 계속됐다"며 "마지막 5분을 남겨두고 한국이 맹공을 퍼부었다. 추가 시간 10분이 가까워지는 가운데 조규성이 크로스를 헤더로 밀어넣어 동점을 만들었다. 마지막 끈기로 동점을 만들고 연장전에 들어갔다. 한국은 승부차기에서 4-2로 8강 진출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사우디의 침대 축구에 대한 비판도 했다. 매체는 "침대축구는 선수가 파울을 받아 넘어졌을 때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행위를 마치 침대 위에 있는 것 같다는 데서 표현한 말이다"면서 "한국 매체 보도에 따르면 한국 선수의 몸만 닿아도 사우디아라비아 선수들은 그라운드에 주저앉았다. 치료를 이유로 12분씩 누워있었다. 한국의 공격이 거세지자 중동 특유의 베드축구는 더욱 거세졌다. 하지만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조규성의 헤딩골로 베드사커를 무찔렀다"고 박수를 보냈다.

일본 '게키사카'는 "미라클 한국이다. 90분+9분 동점골에 이어 승부차기 혈투 끝에 사우디를 꺾었다. 1996년부터 8회 연속 8강에 진출이다"고 놀라운 반응을 보였다.

한국 축구 대표팀./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