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준비됐다"..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2022. 9. 2. 20:58■ 인생/세상에 이런일이

 

"아빠 준비됐다"..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daum.net)

 

"아빠 준비됐다"..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온라인 시험을 도운 정황이 발견됐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향하는 조 전 장관. /사진=뉴시스정경심 전

v.daum.net

"아빠 준비됐다"..조국, 아들 대리시험 정황?

전은지 기자입력 2022.09.02. 17:11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온라인 시험을 도운 정황이 발견됐다. 사진은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향하는 조 전 장관. /사진=뉴시스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아들 조원씨의 온라인 시험을 도운 정황이 나왔다.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부장판사 마성영 김정곤 장용범) 심리로 열린 조 전 장관 부부의 재판에서 조원씨의 입시비리와 대리시험 등에 대한 검찰의 증거조사가 나왔다.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아들인 조원씨에게 메시지를 보내자 조씨는 당시 수강 중이던 과목의 온라인 시험 사진을 찍어 가족 단체 채팅방에 올렸다. 조씨는 곧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 전 교수가 보내준 답안을 입력해 만점을 받았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조 전 장관 부부가 아들 조씨가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기간 전반에 걸쳐 과제 대필, 온라인 시험 대리 등을 해왔다고 판단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씨는 지난 2016년 12월쯤 가족 채팅방에 '아빠 저 1시에 시험 봐요'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자 조 전 장관은 "아빠 준비됐다. 나는 아래에서 위로, 너는 위에서 아래로, 당신(정 전 교수)은 마음대로"라고 답했다. 조씨가 시험 시작을 알리자 조 전 장관은 "문제를 이메일로 보내주길"이라고 말했고 조씨는 이메일과 메신저 등을 통해 문제를 전달했다.

 

정 전 교수는 수차례에 걸쳐 조씨의 과제를 대신 작성해주기도 했다. 조씨는 정 전 교수에게 "힘내세요"라고 메시지를 보내며 과제 대필을 독려했다.

검찰은 "조지워싱턴대의 학문 윤리 규정을 보면 타인의 성과를 자신의 것인 양 가져오는 행위 등을 명시하고, 거짓 행위를 반복하면 낙제한다고 돼 있다"면서 "한 교수는 '이런 방식으로 시험을 본 게 발각됐다면 0점 처리했을 것'이라 진술했다. 피고인들의 부정행위는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 측은 지난해 6월 대리시험 내용과 관련 "조 전 장관 아들이 지난 2011년 학교폭력을 당했고 이로 인한 후유증을 겪었다"며 "학교폭력의 피해자의 경우 트라우마(사고후유장애)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재판부도) 잘 아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행위(학교폭력)에 대한 열패감이 평생 가서 여러 케어 필요성이 있었다"며 "당시의 특수성에서 이뤄졌던 대응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것처럼 일반화됐다"고 설명했다.

전은지 기자 imz0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미국 워싱턴 D.C. 위치, GW, GWU, 학과, 연구, 입학 안내.

백과사전

  • 좌표조지 워싱턴 대학교는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이다. 1821년에 미국 의회에서 제정한 법으로 세워졌다. 조지 워싱턴 대학교에는 14개의 대학이 있다. 주 교정인 포기보텀 캠퍼스는 워싱턴 D.C.의 중심부에 있는데 국제 통화 기금 본부와...

    위키백과